[한치화의 건강&생활] 암치료 효과의 판정

미만성거대B세포림프종이라는 악성림프종 3기로 진단된 62세 남자 환자와 가족에게 앞으로 해야할 치료 약물들과 투약방식, 투약 기간, 반응평가방법 등의 치료과정과 함께 치료 후 완치될 가능성, 재발할 확률, 생존 기간을 설…

[열린마당] 꿀벌과 지방선거

오는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준비하는 꿀벌들이 부지런히 꽃가루를 나르고 있다. 꽃가루에 오염물질이 있는지 감별하는 부서에서는 성분분석도 하고 회의를 거쳐 최종 상품을 결정하게 된다. 실무부서에서는 선정된…

[열린마당] 올 여름엔 성산 이곳, 아름다운 선율따라

공기가 맑고 볕이 따스하다. 이제 봄도 짙어지고 여름을 맞이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왔다. 내가 근무하는 성산읍사무소에서는 7월 조개바당축제 준비로 바쁘다. 성산읍에서는 이른 봄, 도립서귀포예술단 및 전문공연단을 모시고…

[좌정묵의 하루를 시작하며] '상생(相生)'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사월과 오월에는 자연의 온갖 생명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이기에 다른 계절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 또한 자연이 빚어내는 축복이고 우리가 마땅히 누리게 되는 혜택임에 틀…

[열린마당] 올해도 민방위 교육 스마트하게 이수하세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효율적이고 안전한 민방위 교육이 PC 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이버 교육으로 이뤄짐에 따라 민방위 대원 1~2년차는 사이버교육 1시간, 3~4년차는 사이버교육 1시간, 5년차 이상은 사이버교육 1시간을 이…

[황학주의 제주살이] (34)해무 속에서

해무 속의 메밀밭을 보고 싶어 이웃마을 와흘리에 갑니다. 그러면 거기 메밀들은 하반신이나 발목을 돌멩이들 속에 박고 너른 개활지를 따라 아무 불평 없이 서 있습니다. 돌무지뿐인 그 메마름 속에 숨 쉬는 연둣빛과 초록의 …

[김연주의 문화광장] 한 화가의 자화상이 던진 과제

자화상은 많은 화가의 주요 작품 소재다. 서양에는 알브레히트 뒤러, 렘브란트 등 옛 대가뿐만 아니라 앤디 워홀, 척 클로스 등 현대 작가의 자화상이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작가 중에도 조선시대 윤두서, 일제강점기 고희동…

[열린마당] 비상구 신고포상제를 아시나요?

녹음이 짙어지며 여름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5월 사회적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야외활동 증가와 더불어 다중이용업소 출입도 증가 하고 있다. 그로인해 비상구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비상구란 화재나 지진 따위의 갑…

[조상윤의 한라칼럼] '순간의 선택이~'

모든 주자들이 출발선으로 모여 들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13일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결과 2324개 선거구에서 총 7616명이 등록해 평균 1.8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국회…

[열린마당] 농촌 일손 돕기를 다녀와서

영농철을 맞아 마늘을 수확할 일손을 보충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 장비들을 갖춰 대정읍 인성리에 도착했다. 두 사람씩 조를 짜서 마늘 수확을 하기 시작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고단함이 찾아왔다. 그래서인지 1300여 평의 …

[열린마당] 식중독 사계절 내내 주의 필요

보통 사람들이 식중독에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는 7~8월이 아닐까 생각 한다. 하지만 여름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불쑥 불쑥 찾아오는 불청객 손님 식중독이라는 점에 주의를 기울이면 좋을 듯 싶다. 최근 5년간(2016~2020년) 식…

[열린마당] 홀몸어르신을 부모님처럼… '중문 어부바'

물질적 풍요 속에 감춰진 현대사회의 어두운 이면에는 고독사. 가족, 친척, 사회로부터의 소외감으로 단칸방에서 홀로지내던 어르신이 사망하는 연고 없는 고독사는 우리 주변에서 비일비재한 일이다. 가족도, 이웃도 모르는 …

[열린마당] 지금, 나를 기다리는 숲으로 가야 할 때

'사람의 숲에서 오랜 날 외로웠던 그대여! 나는 지금 숲에 있습니다. 당신의 상처난 마음을 골짜기 물로 닦아주고 나뭇잎의 숨결로 말려주는 숲에서 오늘도 그대를 기다립니다' 도종환 시인의 산문집 '그대 언제 이 숲에 오시렵…

[김태일의 월요논단]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와 정치인의 시각

최근 전국장애인연합회(이하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며 현재도 시위는 진행형이다. 여기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발언으로 논란이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그러나 공당 대표로서 이준석 발언의 핵심은 …

[열린마당] 평생의 소원을 이루게 하는 ‘문해교육’

"팔순에 글 배왕 뭐를 제일 허고 싶으꽈?" "저 하늘에 간 우리 남편신디 편지 썽 답장 보내는 게 평생의 소원…" 배워야 하는 학령기에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요인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쳐 아직 한글을 제대로 읽고 쓰지 못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