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형 제주 원도심 걷기 코스 '성안올레' 생겼다

[한라일보]산지천을 중심으로 원도심 동쪽의 역사문화 자원을 둘러볼 수 있는 길이 생겼다. 제주시가 사단법인 제주올레와 협업해 만든 '성안올레'다. '성안'은 제주 역사·문화·행정의 중심지였던 옛 제주읍성의 상징성을 살…

서귀포시 "도시바람길숲 추가 국비 확보 총력"

[한라일보] 서귀포시가 도심의 미세먼지와 여름철 폭염 해소를 위한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2단계)을 정상적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이어 향후 3년간(2023~25년) 연차적 사업 보완을 위해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50억원 확보에 적극 …

면역력 키우는 나만의 운동법은?… 제주체력왕 선발대회

[한라일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운동법을 실천할 수 있는 행사가 열린다. 제주시가 국민체육진흥기금 지원사업으로 10월 4월부터 28일까지 4주간 제주체력인증센터에서 진행하는 2022년 시민건강…

제주시 오라2동 연미마을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변신

[한라일보] 제주시 오라2동 연미마을. 연동과 인접한 지역으로 도심에서 전원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국가현충시설로 지정된 조설대에서 제주4·3의 비극을 품은 '불에 탄 옛집'까지 연미마을에 흩어진 역사문화 자원들이 …

극조생 노지감귤 출하 본격 '기대반 우려반'

[한라일보] 서귀포시산 극조생 노지감귤이 본격 출하, 지난해보다 좋은 가격대를 형성하며 농가의 수익 증대가 기대된다. 다만 앞으로 날씨 변화로 인한 품질 저하와 불법 유통에 따라 향후 전체 노지감귤 가격 형성에 악영향을…

'힌남노' 태풍 피해 제주 월대·수산천 복구 사업

[한라일보]제11호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제주시 지방하천 일부에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시는 피해 구간에 대한 지속적인 유실 위험이 있다고 보고 특별교부세 등을 투입해 내달 태풍 피해 복구 사업을 마칠 계획…

이중섭미술관 신축 여부 9~10월 최대 고비

[한라일보] 이중섭미술관(이하 미술관) 신축과 관련, 29일 정부의 현장실사와 함께 오는 10월 설립타당성 재심사를 앞둬 독립적 직제 운영, 전문인력 확충, 사유지 매입이 최대 난제로 부각되고 있다. 시는 2026년 1월 재개관을 목…

제주시 지방세 세무조사 작년보다 10억 증가한 35억 추징

[한라일보]제주시가 세무조사를 통해 8월 말 기준으로 지난해 대비 10억원이 늘어난 세금을 추징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제주시에 따르면 2022년 세무조사 계획에 따른 세무조사 결과 8월 말 현재 35억1700만 원을 추징했다. 이는 …

강병삼 제주시장 취임 후 첫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

[한라일보]강병삼 제주시장이 취임 이후 첫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에 나서 현장의 소리를 듣는다. 25일 제주시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지난달 23일 취임한 강 시장이 지역 주민들과 상견례를 겸해 지역 현안을 공유하고 시민들의 …

가을바람 타고 제주시 읍면동 주말 축제 '풍성'

[한라일보] 늦더위의 기운을 뚫고 아침저녁 가을바람이 불면서 주말 축제가 제철을 맞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을 딛고 이달 23~25일 3일 동안 제주시 읍면동에서 개최되는 축제가 풍성하다. 건입동주민센터와 산지천축제위원회는…

제주시 장기 미착공 직권취소 건축물 3년간 200건 넘었다

[한라일보] 최근 3년간 제주시지역 미착공 건축허가 직권취소 사례가 총 200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허가를 받아놓고도 코로나19 등 여러 사유로 2년 이내에 공사에 착수하지 못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22일 …

제주시 '물 절약' 의무사업장 절수설비 설치 외면

[한라일보] 수돗물 사용이 많은 숙박업·목욕장업 등에 대한 절수설비 설치를 의무화했지만 이를 제대로 모르거나 법을 위반하는 사례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제주시에 따르면 건축물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

'서귀포in정' 미국시장 진출 본격화 한다

[한라일보] 서귀포시 농수축산물 온라인 쇼핑몰 '서귀포in정'이 내년 미국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또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택배비를 절감하는 통합물류시스템을 갖춰 지역에서 생산하는 감귤을 비롯한 농수축산물 등 1차산업 …

폐업 이어지는 제주시 젖소 농가 활로책은 '소수 정예'

[한라일보] 우유의 원료가 되는 원유 가격의 미미한 상승 속에 제주시지역 젖소 사육 농가는 지난 10년간 30% 넘게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원유 가격이 2012년 ℓ당 834원에서 2021년 947원으로 오른 가운데 전체 농가와 사육…

제주시 "9~11월은 덩굴류 집중 제거 기간"

[한라일보] 제주시는 덩굴류가 왕성하게 자라는 9~ 11월을 덩굴류 집중 제거 기간으로 정해 주요 도로변 덩굴 제거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2억원이 투입된다. 지난해보다 작업 규모와 예산이 4배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