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주택연금 가입자 처음으로 500명 넘었다

[한라일보]현재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그 집에서 계속 살면서 매월 일정액을 연금 형식으로 받는 주택연금의 제주지역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500명을 넘어섰다. 전국 가입자의 1%에도 못미치는 수준이지만 주택연금 가입자의 평…

제주지역 여행사 (주)뭉치 '안전여행상품' 선정

[한라일보]제주 토종 여행사인 (주)뭉치의 여행상품이 한국여행업협회의 안전여행상품에 선정됐다. (주)뭉치는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공모를 통해 선정한 '2024 안전여행상품'에 3개 상품이 뽑혔다고 20일 밝혔다. 총 선정 상품…

조천농협 로컬푸드 하나로마트 개점

[한라일보]조천농협 로컬푸드 하나로마트가 20일 확장 개점하면서 지역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가 확산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천농협은 이 날 제주시 조천읍에서 로컬푸드 하나로마트를 개점하고 운영에 들…

제주관광 포털 '비짓제주' 착한가격 업소 응원 이벤트

제주관광공사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인 ‘비짓제주’에서 관광객과 도민을 대상으로 제주 착한가격 업소 응원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고물가와 재료비 상승으로 어려…

제주공항 항공기 공급석 국내선 ↓국제선 ↑

[한라일보] 내국인의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국적항공사들이 국제선 투입을 늘리면서 제주노선 공급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제선은 코로나19로 중단했던 중국 노선을 중심으로 속속 운항을 재개하면서 크게 증가했…

제주 음식숙박업 등 서비스업 비중 편중 갈수록 '심화'

[한라일보] 제주도내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 등 서비스산업이 지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에 육박할만큼 서비스업 편중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업 침체 상황이 이어지고 있고, 제조업 비중도 소폭 낮…

안쓰는 플라스틱이 올레길 의자로 '러브 포 플래닛'

[한라일보] 사단법인 제주올레가 (주)락앤락과 함께 진행하는 자원순환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Love for planet)'이 지난 5월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러브 포 플래닛'은 2009년에 시작된 락앤락의 '헌 용기 바꾸세요' 캠페인…

제주관광공사 중문면세점 "MZ세대 잡아라"..'카발란'과 협약

[한라일보] 제주관광공사 중문면세점이 MZ세대 관광객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싱글몰트 위스키 마니아층 공략에 나섰다. 중문면세점은 18일 대만에서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과 전략적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혼자 벌어선 힘들다" 제주 맞벌이 비중 전국 최고

[한라일보] 제주도내 배우자가 있는 10가구 중 6가구는 맞벌이로, 전국에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는 1인 취업 가구 비중도 전국에서 두번째로 높았다. 18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하반기 지역별 맞벌이 가구 …

제주농협 통합본부 신청사 원도심에 준공…계열사 입주

[한라일보] 제주농협 통합본부가 제주시 원도심인 삼도1동에 신사옥(사진)을 준공 이전했다. 농협제주본부는 서사로 소재 신사옥의 1단계 공사를 마치고 지난 17일 농협중앙회와 농협은행 등 범농협 계열사가 입주를 마쳤다고 1…

유류세 인하 축소…7월부터 ℓ당 휘발유 41원, 경유 38원 ↑

[한라일보] 7월부터 정부의 유류세 인하폭 조정으로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소폭 오른다. 정부는 이달 말 종료를 앞둔 유류세 인하 조치를 8월까지 2개월 더 연장하면서 국제유가가 안정화된 점을 고려해 휘발유와 경유 …

제주창조경제지원센터 예비창업패키지 30개사 지원 본격

[한라일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제주센터)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으로 뽑힌 30개사에 대한 지원을 본격화한다. 제주센터는 지난 13~14일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일반분야 선정기업 30개사 대상으로 '부트캠프 x BM발굴 …

제주 크루즈 관광객 출입국 심사 시간 단축될까?

[한라일보] 올해 5월까지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72만7000명으로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 같은기간(63만2000명) 수치를 넘어섰다. 하지만 단체보다는 개별객 위주여서 쇼핑보다는 문화체험 중심으로 관광 트렌드가 달라지면…

제주 미혼 남성이 여성보다 20% 더 많다.. 불균형 심각

[한라일보] 1980년대 이후 남아선호사상 등의 영향으로 제주는 물론 전국적으로 미혼 남성이 미혼 여성보다 20% 가까이 많아 성비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내놓은 보건복지 이슈앤포커스(제…

"전세금 못돌려줘"… 제주 전세 보증사고 급증

[한라일보] 제주에서 올해 4월까지 집주인이 전세금을 제때 내주지 않아 발생한 전세보증금 미반환 사고 건수와 금액이 지난해보다 4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사기피해자도 계속 생겨나는 등 고통받는 세입자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