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난 방한 외국인 관광객... 고작 1%만 제주로

[한라일보] 코로나19 방역 완화 이후 방한 외래관광객이 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전체의 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관광객은 싱가포르·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 집중돼 있었다. 31일 한국…

집 사겠다는 사람 실종에 제주 '거래 절벽'

[한라일보] 제주지역의 지난해 주택매매거래량이 고금리 여파에다 2021년 이후 폭등한 집값 거품이 빠져 조정받을 것이란 기대감이 겹치며 전년보다 두 자릿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거래가 줄면서 지난해말 미분양…

난방비 폭등에 힘겨운 서민들… "다음달이 더 걱정"

[한라일보] 고물가 속에서 지난달에 쓴 난방비 고지서를 받아든 서민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난방과 관련된 가스, 전기, 실내등유 등 요금이 줄줄이 오르면서 가구마다 많게는 2배 넘게 청구된 난방비 때문이다. 특히 이달 제주…

"제주 월동채소 언피해 종합 지원책 내놔라"

[한라일보] 제주지역은 설 연휴 한파로 월동무 등 채소류의 언피해(동해) 발생에 이어 지난 27~28일 또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눈날씨로 농가들은 제주도와 농협중앙회에 무이자 재해자금 지원 등 종합 대책을 촉구하고 있…

빚에 짓눌리는 제주 자영업자들

[한라일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제주지역 자영업자들의 대출이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의 부채 총량이 늘어난데다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채무상환 능력 약화가 예상돼 고금리 부담을 완화…

제주 이주 열기 식었나… 순이동인구 3년만에 '뚝'

[한라일보]제주지역의 지난해 순이동인구(전입인구-전출인구)가 전년보다 2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통계청의 '2022년 국내인구이동통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전입인구는 8만6865명, 전출인구는 8만3717명으로 전입…

제주산 노지감귤 수출 러시아 물량 줄자 '반토막'

[한라일보] 지난해 제주산 노지감귤 수출이 러시아 수출량 감소 여파로 전년의 절반 이하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2년간 러시아 수출 호조로 날개를 달았던 노지감귤 수출이 반토막이 나면서 동남아시장 개척 등 수출국…

제주 휘발유 오르고 경유 내리고… 좁혀진 가격차

[한라일보] 정부의 유류세 인하 폭 축소 이후 제주도내 휘발유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고 경유 가격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차이도 상당히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

제주 한파에 겨울철 최대전력수요 최고치 경신

[한라일보] 제주에 한파 날씨가 이어지며 난방기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겨울철 최대전력 수요가 최고치를 경신했다. 28일 전력거래소 제주지사에 따르면 제주의 기온이 0℃ 안팎을 보이던 27일 오후 6시 기준 도내 최대전력수요…

제주 하이브리드차 등록 갑절 늘었다

지난해 제주 친환경차 등록대수가 전년보다 4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보다는 하이브리드차 증감이 더 컸다. 휘발유차도 증가한 반면 경유차와 LPG차는 각각 줄어들었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

강풍·급변풍특보 내려진 제주공항 항공편 또 결항

[한라일보] 지난 설 연휴 마지막날에 이어 27일 제주에 강한 바람과 눈 날씨가 다시 이어지면서 제주와 다른 지역을 잇는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에 따르면 제주공항에 강풍 …

작년 제주 땅값 상승률 전국보다 낮았다

[한라일보] 지난해 제주지역 땅값 상승률이 전국 평균을 밑돈 것으로 나타났다. 토지 거래량은 전년 대비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연간 지가는 1.89% 상승했다. 이는 전국 상승률(2…

제주지역 출생 줄고 사망 늘며 자연감소 빨라진다

[한라일보] 제주지역의 저출생과 고령화로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를 앞지르는 인구 자연감소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지난해 11월까지 수치만으로도 사망자 수가 역대 최고였던 2021년 수준을 넘어섰고, 출생아 수는 연말까지 역…

혼잡 빚던 제주공항 항공기 운항 서서히 정상화

[한라일보] 제주국제공항이 결항편 승객들의 대기줄로 혼잡했던 전날과 달리 항공기 임시편 투입으로 상당수가 제주를 빠져나가면서 서서히 정상을 되찾고 있다. 제주지방항공청과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제주도관광협회 …

최강 한파에 제주 월동무 상당면적 언피해 '비상'

[한라일보] 24일과 25일 이틀간 제주를 강타한 한파 날씨에 월동무 등 채소류의 동해(언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강풍을 동반한 영하 날씨가 이틀 내내 이어지면서 땅 위로 노출된 농작물이 꽁꽁 언 상태로, 날씨가 풀리면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