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아트플랫폼' 공연예술연습공간 조성 완료 "창작 산실"

[한라일보] 제주시 원도심 옛 아카데미극장(재밋섬) 건물 '(가칭)제주아트플랫폼'에 공공예술연습공간이 조성됐다. 국비 20억원이 투입된 리모델링(건물 3~4층 일부 공간) 공사가 최근 마무리되면서 오는 8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

'제주 추상미술 1세대' 백광익 작가 별세

[한라일보] '제주 추상미술 1세대 작가'로 불리는 백광익 작가가 지난 16일 별세했다. 향년 72세. 1952년 제주 출생인 고 백광익 작가는 그동안 제주 오름 등을 소재로 고단했던 섬의 역사와 유다른 문화를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해…

놀이패 한라산, 공동체 복원 꿈꾸는 신명난 몸짓

[한라일보] 제주에서 오랫동안 마당극 운동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놀이패 한라산이 펼쳐보이는 마당굿 '세경놀이'가 오는 26일 오후 7시 30분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2024 상…

한림작은영화관 올해 기획전 '화목한 주말'로 관객과 소통

[한라일보]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한림작은영화관이 올해도 '작은영화관 기획전' 공모에 선정되면서 오는 10~11월 제주의 다양성 영화를 비롯 국내외 독립예술영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작은영화관 기획전'…

꿈과 현실의 간극 이겨낸 흔적... 제주 여성작가들의 '숨비소리'

[한라일보] 신성여자고등학교 미술동문으로 구성된 '에뜨왈'이 40여 년의 발자취를 서울에서 꺼내 보인다.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제주갤러리의 올해 공모에 선정돼 오는 24일부터 펼쳐보이는 마흔두 번째 단체전 '에뜨왈…

"수평선 문학 정신 지향" 문학웹진 '산15-1' 창간 눈길

[한라일보] 시집 전문 서점 시옷서점(공동대표 김신숙, 현택훈)이 17일 문학 웹진 '산15-1'(https://www.san15-1.com)을 창간했다. '산15-1'은 한라산 백록담의 주소다. 이는 웹진이 제주도를 기반으로 한다는 상징의 의미다. '산15-1'은 수평…

소암기념관 소장품전 '경운조월, 구름을 일구고 달을 낚다'

[한라일보] 예로부터 예술의 단골 소재로 활용된 구름과 달은 다양한 의미와 상징으로 변주돼 왔다. 달은 칠흑같이 어두운 밤을 밝히는 희망으로써 간절히 원하는 '님'의 표상을 넘어 진리와 깨달음의 빛이 됐다. 광명과 청정, …

제주브라스밴드 첫걸음... 이달 21일 창단연주회

[한라일보] 제주 출신 연주자들이 모인 브라스 앙상블 '제주브라스밴드'가 창단연주회를 열며 음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첫걸음을 내딛는다. 제주브라스밴드는 이달 21일 오후 7시 30분 제주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펼쳐…

인간의 가치·삶의 모습 바라본 다양한 시선

[한라일보] 인물을 주제로 다양한 사유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서귀포시 기당미술관이 기획전시로 16일부터 선보이고 있는 '신 인물 탐구'로, 나강, 윤정민, 이명복, 이유미 네 명의 작가가 인간에 대한 애정어…

4·3영화제, '제주4·3영화제'로 명칭 바꿔 명맥 잇는다

[한라일보] 지난해 첫선을 보인 '4·3영화제'가 올해도 열리며 명맥을 이어간다. 명칭을 바꾸고, 행사 기간을 조정하고, 단편 경쟁 섹션을 도입하는 등 변화와 새로운 도전으로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우수한 4·3영화 창작을…

송인영 시조시인, 제14회 서귀포문학상 수상자로 선정

[한라일보] (사)한국문인협회 서귀포지부(지부장 정영자)는 2024년도 제14회 서귀포문학상 수상자로 송인영 시조시인이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당선작은 '거미의 문장'이다. 서귀포문학상은 당해연도 상반기에 발간되는 '서귀…

[황학주의 詩읽는 화요일] (76)쇠자래기죽-정양

[한라일보] 소주 만들고 난 찌꺼기 소주아래기, 쇠자래기. 솜리* 소주공장에서는 그걸 한 동이에 오십환씩 팔았다 쇠자래기 한 동이면 사나흘은 견뎠다 그걸 오래 먹으면 배창시가 종이처럼 얇아져서 터져 죽는다는 그 …

전시 후반부 새 단장한 '어느 수집가의 초대'

[한라일보] 지난 6월 개막해 종료를 약 한 달여 남겨둔 '어느 수집가의 초대-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제주박물관 특별전'이 모든 서화 전시품을 교체해 새롭게 관람객을 맞는다. 국립제주박물관은 고려 불화 '천수관음보살…

제주 유배문화 그려내는 거침없는 붓놀림 [갤러리ED]

[한라일보] 그녀의 붓놀림은 섬세하면서 거침없다. 작품 속엔 작가가 한 획 한 획 집중해 일필휘지로 써 내려간 흔적이 엿보인다.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이면서 이제 제주 여류 서예가를 대표하는 한 사람으로 자리잡은" …

더블베이스의 중후한 매력... 신인선 독주회

[한라일보] 베이시스트 신인선이 독주회로 관객과 마주한다. 콘트라바스(더블베이스)의 매력적인 음색을 오롯이 감상할 수 있는 무대로, 오는 17일 오후 7시 30분 제주대 아라뮤즈홀에서 펼쳐진다. 이날 신인선은 이탈리아의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