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물들이는 영화의 감동.. 제15회 제주프랑스영화제 23일 개막

[한라일보]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제주프랑스영화제의 막이 오른다. 이달 23일부터 27일까지 닷새간 제주학생문화원과 제주도서관 별이내리는숲에서 진행될 올해 영화제에선 다양한 섹션에서 33편의 장·단편 영화를 감상할 수 …

문학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순간... 제주문학청년들의 무대

[한라일보] 가을의 문학적 감성을 만끽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곳곳에서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제주의 젊은 문학 청년들이 펼치는 문학의 향연도 눈길을 끈다. '문화콘텐츠그룹 시인보호구역'(상임대표 정훈교)이 주관하는…

제주에서 마주한 감각의 풍경들... 장숙경 개인전 '섬 안의 섬'

[한라일보] 장숙경 작가가 제주에서의 감각적 경험을 시각화한 작품을 개인전 '섬 안의 섬'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전시명인 '섬 안의 섬'은 제주도라는 섬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도 섬이라는 생각을 담고 있다. 즉 작가 자신과 …

탐라순력도 길 따라 제주 역사 탐색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은 내달 탐라순력도에 담긴 조선시대 제주의 모습을 현장에서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신(新) 탐라순력기행' 특별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탐라순력도는 1702년 제주목사로 부임한 …

젊은 안무가들의 새로운 시선으로 재해석된 제주의 사계

[한라일보] 제주의 사계절이 젊은 안무가들의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돼 각기 다른 빛깔의 춤으로 무대 위에 그려진다. 오는 11월 2일(오후 4시) 제주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질 제주도립무용단의 올해 제57회 정기공연 '4SEASON…

연기하는 피아니스트 오종협 1인 피아노극 '모차르트의 비밀' 무대

[한라일보] 연기하는 피아니스트 오종협이 오는 26일(오후 7시30분) 1인 피아노극 '모차르트의 비밀'로 관객과 만난다. 무대는 예술공간 오이 소극장(제주시 연북로 66 지하 1층)이다. 오종협은 지난 2018년부터 피아노와 연극을 혼…

[황학주의 詩읽는 화요일] (88)붉은 우체통-황지우

붉은 우체통-황지우 [한라일보] 버즘나무 아래 붉은 우체통이 멍하니, 입 벌리고 서 있다 소식이 오지 않는다 기다리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사상(思想)이 오지 않는다 사랑하는 이여, 비록 그대가 폐인이 될지라도 그대…

가을밤 수놓는 감미로운 실내악 선율

[한라일보] 감미로운 실내악 선율이 깊어가는 가을을 더욱 풍성하게 물들인다. 제주대 심희정 교수가 각각 회장과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제주건반예술학회와 실내악 단체 앙상블 데어토니카의 정기연주회가 잇달아 열리며 관…

(사)재외제주인 교류연구원 초대 이사장 문경운 전 도의원

[한라일보] 사단법인 재외제주인 교류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출범했다. 연구원은 재외제주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문화예술 등 다양한 방법의 상호 교류를 통해 제주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정체성 함양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제주문학관 개관 3주년 특별 강연.... 철학자 박구용 초청

[한라일보] 제주문학관이 개관 3주년을 맞아 명사 초청 특별 강연을 준비했다. 오는 26일(오후 4시) 철학자 박구용(전남대 교수)을 초청해 '우리는 문학과 예술에서 무엇을 기대하는가'를 주제로 문학과 예술의 가치를 조명하는 …

조기섭, 양재열 개인전... 원도심, 걸음걸음마다 예술의 향기

[한라일보] 제주시 원도심이 예술의 향기로 물들고 있다. 곳곳 갤러리마다 다채로운 전시가 진행 중이고, 산지천을 중심으로 '야간미술축제'인 아트페스타인제주도 펼쳐지고 있다. 발길 닿는 곳마다 예술이 스며든 도심을 거닐…

제주 자연에 깃든 삶과 죽음... 강정효 사진전

[한라일보] 강정효 작가는 제주의 자연, 특히 오름과 어우러진 무덤을 통해 자연을 닮은 제주 사람들의 이야기를 사진에 담는다. 작품 속 섬세하게 담아낸 오름 자락 무덤의 곡선은 무덤이 어둡고 격리된 공간이 아니라 자연의 …

혼란과 동경의 '두 개의 달' 떠오르다... 권지은 개인전

[한라일보] 작가가 만들어낸 '몽환의 세계'는 불안과 혼란이 교차하지만 여전히 우리가 살아가는 곳이다. 그 세계를 두 개의 달이 비춘다. '두 개의 달'이란 주제는 제주 우주창조신화인 '천지왕 본풀이'에서 영감을 받았다. …

제주 크로스오버 그룹 '연록', 첫 싱글 '마음' 공개

[한라일보] 제주 뮤지션 크로스오버 그룹 '연록'이 첫 싱글 '마음'으로 새로운 음악 여정에 나선다. 제주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은 '연록(Yeonlok)'의 첫 싱글 '마음'은 지난 16일 멜론, 지니, 벅스, 유튜브 등 국내외 음원사이트를…

금석문에 새겨진 제주의 서정... '이야기가 살아있는 금석문'

[한라일보] 제주에 남아 있는 금석문(金石文:쇠나 돌에 새긴 글자나 그림) 중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사연을 지닌 6명의 인물에 관련된 전설과 한시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제주문학관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