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캘리그라피창작협회제주지회전 세 번째 전시

[한라일보](사)한국캘리그라피창작협회 제주지회(지회장 박민자)의 세 번째 회원전 '그러하듯이'가 제주 문예회관 제1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전시장에선 강성도 고영란 김영관 김예춘 김정석 김효은 김인순 김연숙 박민자 박…

덕수리마을회 불미공예 보유단체 인정... 전승 활성화 기대

[한라일보] 제주도 무형문화재 덕수리불미공예의 전승 주축이 채워지면서 전승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 덕수리불미공예의 보유단체로 덕수리마을회를 인정 고시했다. 불미(풀무)와 흙 거푸…

다시 돌아온 탐라국입춘굿 "새 꿈 꾸는 봄날 시작"

[한라일보] 다시 돌아온 새봄, 새로운 시작을 열며 한 해 무사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탐라국입춘굿. 코로나19로 멈췄던 긴 시간을 돌고 돌아 올해 4년 만에 대면행사로 도민과 만난다. '성안이 들썩, 관덕정 꽃마중'을 주제로 '…

김영하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한라일보]서귀포시는 이달 11일 오후 2시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김영하 작가를 초청해 '2023년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북 콘서트는 '소설을 읽을 때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주제로 한 김 …

올해 문화예술지원 사업에 862건, 86억여원 신청

[한라일보]제주문화예술재단이 진행한 올해 문화예술지원 사업 공모 결과 총 862건이 접수됐다. 지원 신청액은 86억654만 원이다. 재단은 심의를 거쳐 32억여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지원사업 공모는 예술창작활동지원 등 12…

[황학주의 詩읽는 화요일] (4)나무와 의자 (김수열)

나무와 의자 김수열 죽은 나무가 산 나무를 물끄러미 바라보는 동안 산 나무는 죽은 나무를 안쓰럽게 내려다본다 폭설경보 내린 눈발 흩뿌리는 겨울이었다 오는 이도 가는 이도 없는 하얀 날이었다 …

제주 문화적 가치 확산 미흡... "문화영향평가 활성화 필요"

[한라일보]각종 계획과 정책 수립시 제주도민의 문화권을 보장하고 문화적 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영향평가' 활성화 필요성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문화영향평가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계획과 정책이 국민 삶의 …

제주아트플랫폼(가칭) 조성 밑그림 그리기 본격

[한라일보] 여러 논란에 휩싸이며 수년째 지지부진했던 '제주아트플랫폼(가칭)' 조성을 위한 밑그림 그리기 작업이 본격화됐다. 2025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짜여진 로드맵대로 진행된다면 밑그림은 5월 중 그려질 예정이다. 다…

[2023년 여는 제주문화계] (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학연구센터

[한라일보] 제주의 정체성 연구를 위한 거점 연구기관 역할을 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학연구센터. 제주학의 정립과 진흥을 위한 '(가칭)제주학진흥원' 설립 추진 논의는 수년째 제자리걸음이지만 위상과 내실을 강화하…

신임 제주미술협회장에 송재경 조각가 선출

[한라일보] 신임 한국미술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제주미협) 지회장에 조각가 송재경씨가 선출됐다. 제주미협은 지난 28일 열린 2023년도 정기총회에서 제31대 지회장 및 부지회장 선거를 통해 단독출마한 신임 송 지회장을 비…

여러 빛깔 작품 한눈에 "힐링 시간 되길"

[한라일보] 수십 년을 전시장을 쫒아다니며 하나 둘 모은 작품은 500여 점이 넘는다. 그동안 수차례 소장작품전을 통해 '나눔'한 작품을 제외하고 소장하고 있는 수다. 병풍 작품만 200여 점에 한국화, 서양화, 문인화, 서예, 조각, …

제주문예재단 비상임 이사·감사 5명 모집

[한라일보]제주문화예술재단은 올해 3월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재단 이사 4명과 재단 감사 1명을 공개모집하고 있다. 이사 임기는 3월 2일부터, 감사는 3월 27일부터 각 2년간이다. 모집 공고는 재단과 제주도·제주시·서귀포시 홈…

내달 서귀포서 피아니스트 손열음과 만남

[한라일보]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바이올린 스베틀린 루세브와 함께 내달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듀오 리사이틀을 갖는다. 서귀포예당이 기획한 '2023 Colorful Piano' 두 번째 시리즈 무대다. 손열음은 세련된 예술성과 동시…

잠시 휴식이 필요할 때 관악 선율로 힐링

[한라일보] 지친 일상 속 음악으로 휴식을 선물하는 도립 서귀포관악단의 기획공연 '토요 힐링 콘서트'가 찾아온다. 서귀포관악단은 오는 2월 4일 오후 3시 서귀포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올해 '토요 힐링 콘서트'의 시작을 알린…

일상회복 바람 타고 제주 공연장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한라일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일상회복 기대감 속 활기로 들썩였던 지난해 공연예술계. 객석을 전면 개방하며 다양한 무대를 선보였던 제주지역 3개 공공 공연장의 지난해 주요 지표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