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Pet] 항문낭염(canine anal sacculitis)

[한라일보] 강아지들과 같이 있다 보면 종종 강아지들이 앞다리를 뒷다리 사이에 넣고 엉덩이를 끌며 앞으로 나아가는 행동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대개의 경우 보호자들은 애들이 미끄럼놀이를 하는 것으로 오인해…

[Hi Pet] 반복적으로 구토한다면 이것을 의심해보자

대개의 보호자들은 흔히 강아지들이 구토를 하면 한 두 번 쯤은 그냥 무언가 잘못 먹어서 또는 과식을 해서 아니면 급하게 먹어서 하는구나 하며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증상이 반복되…

[Hi Pet] 사람과 동물은 어떻게 동행할 수 있을까

[한라일보] 30여년 전 필자의 대학시절, 제주도에는 이렇다 할 반려동물 문화가 전무하다시피 했던 때였다(1992년 초에 제주도에 최초의 반려동물 전문 동물병원이 개원했고, 같은 해 11월에는 반려동물 축제가 처음 열렸다). 그러…

[Hi Pet] 눈병 ② 각막염

[한라일보] 이번 달은 지난 달에 이어 눈병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동물병원에서 안과질환의 가장 흔한 질환은 단연 결막염이다. 그리고 그 뒤를 각막염이 차지한다. 안구는 검은자와 흰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검은…

[Hi Pet] 극심한 가려움 호소한다면 이것을 의심하자

외관상 피부 문제처럼 보이지만알고 보면 장기 문제일수 있어 저번 칼럼에서는 관리 미흡으로 인해 발생되는 피부병의 예방과 상태 호전을 위한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하지만 지극정성 관리에도 불구하고 반려견의 …

[Hi Pet] 바람으로부터 반려견 눈 건강 챙기기

[한라일보] 오늘은 안구질환 중 일상에서 가장 흔하고 많이 접하는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결막염은 말 그대로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결막은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고 눈물의 일…

[Hi Pet] 사람만큼이나 힘든 반려동물의 여름나기

반려견의 경우 빗질 방향 바꾸기반려묘는 햇빛과 통풍이 중요 바야흐로 장마철이 있는 여름이다. 다른 지역보다도 더욱 습한 제주도는 여름철에 그 습함이 최고점에 이르른다. 이러한 계절에 반려견과 반려묘는 어떻게 관리해…

[Hi Pet] 절뚝절뚝 걸음걸이 이것을 의심…

뒷다리 절거나 아파하면 신속 내원재활 가능하나… 제거 수술 고려도 최근 이제 막 1살이 된 수컷 푸들인 쫑이가 뒷다리를 심하게 절어 병원에 내원했다. 평소에도 가끔씩 뒷발을 드는 행동을 하다가 최근 2~3주 사이에 급격히 …

[Hi Pet] 숨 가쁘고, 식사 거른다면…

진드기에 기생해 반려견에 침입적기 지나 내원하면 치료 어려워 봄이 언제 왔나 싶더니 여름으로 접어들었다. 낮 시간도 완연히 길어지고 휴일에 날이 좋은 날은 마냥 밖으로 나가고 싶다. 그도 그럴 것이 코로나다 뭐다로 너…

[Hi-Pet] 식욕 잃고 기력 없다면 의심을…

고지방 위주 식사시 발병 확률 높아해가 될만한 음식 등은 철저히 분리 개에게서 췌장은 위와 십이지장 가까이 위치해있는 장기로서 사람과 마찬가지로 내분비 기능과 외분비 기능으로 나뉘어진다. 내분비 기능으로는 인슐…

[Hi Pet] 절뚝거리거나 보행자세 변했다면…

유전·사고 등 원인으로 주로 발생수술-보조기구 선택 면밀히 고민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아는 분이 반려견과 동물병원에 갔다가 수술을 해야 한다는 얘기를 듣고 깊이 고민 중이라는 얘기다. 본인이 볼 때는 괜찮은 것 같…

[Hi Pet] 체중 감소하고 눈 창백하다면 의심을…

식욕부진·다뇨증 등 다양한 신체 변화고칼로리 저단백 등 식이조절이 중요 오늘은 지난 3월 11일 한라일보에 연재한 개의 신장질환 중 급성신부전에 이어 만성신부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만성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만…

[Hi Pet] 간식 문화 발전… 입 안 건강에 신경써야

태어난 지 1년 되면 대부분 영구치로손가락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줘야치석 제거 안하면 잇몸에 악영향 요즘은 반려동물의 간식문화가 엄청나게 발전했다는 것을 몸소 느껴질 때가 많다. 크고 작은 마트 곳곳의 한켠에는 반…

[Hi Pet] 급성신부전

초기 대응 중요… 신속히 원인 파악·제거치료시기 놓치면 만성신부전 진행 가능성 오늘은 신장(콩팥)의 질환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신장은 콩 모양으로 생긴 한 쌍의 기관이다. 신장은 몸속의 수분 양 및 이온의 …

[Hi Pet] 우리 댕댕이 기침이 계속되는데 어떡하지…

증상 완화되지 않으면 병원서 적극 치료휴식·운동·식단 조절로 면역력 키워야습도 적정 수준 유지·물은 자주 마시게 겨울철이 되면 가장 많이 병원을 찾는 진료케이스 중 단연 으뜸은 감기이다. 난방으로 인해 실내의 습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