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Pet] 식욕 잃고 기력 없다면 의심을…

고지방 위주 식사시 발병 확률 높아해가 될만한 음식 등은 철저히 분리 개에게서 췌장은 위와 십이지장 가까이 위치해있는 장기로서 사람과 마찬가지로 내분비 기능과 외분비 기능으로 나뉘어진다. 내분비 기능으로는 인슐…

[Hi Pet] 절뚝거리거나 보행자세 변했다면…

유전·사고 등 원인으로 주로 발생수술-보조기구 선택 면밀히 고민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아는 분이 반려견과 동물병원에 갔다가 수술을 해야 한다는 얘기를 듣고 깊이 고민 중이라는 얘기다. 본인이 볼 때는 괜찮은 것 같…

[Hi Pet] 체중 감소하고 눈 창백하다면 의심을…

식욕부진·다뇨증 등 다양한 신체 변화고칼로리 저단백 등 식이조절이 중요 오늘은 지난 3월 11일 한라일보에 연재한 개의 신장질환 중 급성신부전에 이어 만성신부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만성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만…

[Hi Pet] 간식 문화 발전… 입 안 건강에 신경써야

태어난 지 1년 되면 대부분 영구치로손가락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줘야치석 제거 안하면 잇몸에 악영향 요즘은 반려동물의 간식문화가 엄청나게 발전했다는 것을 몸소 느껴질 때가 많다. 크고 작은 마트 곳곳의 한켠에는 반…

[Hi Pet] 급성신부전

초기 대응 중요… 신속히 원인 파악·제거치료시기 놓치면 만성신부전 진행 가능성 오늘은 신장(콩팥)의 질환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신장은 콩 모양으로 생긴 한 쌍의 기관이다. 신장은 몸속의 수분 양 및 이온의 …

[Hi Pet] 우리 댕댕이 기침이 계속되는데 어떡하지…

증상 완화되지 않으면 병원서 적극 치료휴식·운동·식단 조절로 면역력 키워야습도 적정 수준 유지·물은 자주 마시게 겨울철이 되면 가장 많이 병원을 찾는 진료케이스 중 단연 으뜸은 감기이다. 난방으로 인해 실내의 습도가…

[Hi Pet] 개의 비염(Rhinitis)

바이러스·세균·곰팡이 감염 등 원인후각 둔감해지며 식욕저하 경우 많아급성·만성 등에 따라 치료방법 달라 요즘같이 날씨가 추운 날에는 대개가 외출을 삼가고 집안에만 머물기 마련이다. 그러다가 바람이 잦아들고 따뜻하…

[Hi Pet] 동물들을 떠나보내야 할 때

검진 통해 노령성 질병 조기 진단·치료나이 들어갈수록 건강상태 확인 권장반려동물 장례업체 정보 확인도 필요 최근 TV에서 방영되는 음악 경연 한 프로그램에서 참가자가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라는 제목의 노래를 …

[Hi Pet] 개의 심장병

심장질환은 나이 들며 생기는 후천적 원인심부전 9세 기점 급속.노령견 발생률 75%적절한 운동·심장영양제 급여 등으로 예방 병원을 개원한 지난 18년 동안 한곳에서 꾸준히 진료를 해오면서 느꼈던 것은 반려인의 숫자가 폭발…

[Hi Pet] 동물들의 임신과 출산

고양이 성 성숙 6개월 령 전후 시작토끼 1개월 임신… 6마리 정도 출산파충류·조류는 부화 기간 알아둬야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는 가족들의 큰 고민 중 하나는 동물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2세를 보기 위…

[Hi Pet] 개의 자궁축농증(Pyometra)

발생형태별로 폐쇄형·개방형 구분가장 효과적 치료 자궁난소절제술예방법으로는 중성화 수술이 유일 얼마 전 병원을 찾은 '하동이'는 중성화되지 않은 6년생 암컷 시추다. 병원을 찾기 전 며칠 전 부터 음부에서 하얀 우윳빛 …

[Hi Pet] 올바른 먹거리 선택은 건강관리 중요한 요소

고양이-생애주기 맞는 사료 기본초식 포유류-건초 위주 식이 권장설치류-전용사료·간식 주면 좋아앵무새-과일·채소 등으로 균형을 진료 중 그리고 상담 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동물이 ○○을 먹었는데 괜찮을까…

[Hi Pet] "우리 강아지 음식 관리·급여 꼭 신경쓰세요"

이물 섭취시 급성위염 위험성구토·복통 등 있다면 병원으로산책·운동 통해 스트레스 관리 오늘은 개의 위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강아지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이다. 구토…

[Hi Pet] 정기검진·예방접종·적절한 치료로 건강하게…

범백혈구 감소증 치사율 80% 육박심장질환·천식 등은 급사 유발 질병만성 신부전은 전체 사망원인 1, 2위 아직 일어나지 않은 어떤 일 또는 사건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이전에 일어났던 동일한 사건의 결과를 …

[Hi Pet] 하루에 한두 번 귀 흔들거나 뒷발로 긁는다면…

환기·통풍 제대로 안돼 귓병 잘 걸려‘이개혈종’ 큰 귀 품종에서 빈도 높아평소 분비물·냄새 유무에 관심 갖고귀 세정제 사용법 숙지 적절히 사용 강아지의 귀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임상현장에서 가장 흔한 케이스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