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과학기술사회연구센터(센터장 박남제)는 오는 11월 2~3일 서귀포시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과 주변 광장에서 열리는 ‘2013 제주발명축제’에서 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새로운 디자인으로 재구성하는 ‘리유레카(ReEureka) 아이디어 디자인 오디션’을 개최한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강혜련)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리유레카 아이디어 디자인 오디션’은 사전에 제시된 과제를 가장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디자인으로 표현한 작품을 인터넷 홈페이지(
http://sts.jejunu.ac.kr,
http://jejuinvention.kr)나 이메일(jejusts@jejunu.ac.kr)를 통해 참여접수를 진행한다.
참가희망자는 신청서, 작품설명서, 디자인 촬영 사진 1매를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최종발표 오디션 참가자가 선발된다.
본선진출자는 제시된 양식에 따라 제작된 디자인을 대회당일 준비하면 된다. 각 부문별 오디션 순서는 당일 추첨으로 정해진다.
최종발표 오디션은 글로벌 지식 콘서트 ‘테드(TED)’ 방식으로 참가자 발표(아이디어와 디자인 창작의도, 스토리텔링 등), 질의ㆍ응답 , 심사평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상자는 대회당일 오디션으로 선발 ․ 시상한다. 금상 수상자는 ‘2013 전국학생발명상상화’ 와 '캐릭터․디자인그리기’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수상자에게는 제주대 과학기술사회연구센터의 전문가 멘토링 기회가 제공된다.
‘리유레카 아이디어 디자인 오디션’대회 운영총괄을 맡은 박남제 교수는 “이번 행사가 발명과 관련한 창작과 표현 활동을 강화해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에 기여하고 지식 기반 사회의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