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감귤꽃 제대로 즐길자.. 다음달 4일 감귤꽃 페스티벌

[한라일보] 제주의 감귤 꽃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열린다. (사)제주국제감귤박람회조직위원회(위원장 고병기)는 다음달 4일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일원에서 사전신청자 250명을 대상으로 '2024 감귤꽃 페스티벌'을 개최한…

오는 27일 제주 돌챙이의 날 '돌챙이 축제' 열린다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소는 오는 27일 오백장군갤러리 잔디광장에서 제1회 돌챙이 축제 '제주 돌챙이의 날'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돌에 글씨 새기기, 돌담 쌓기(어린이·성인 구분), 돌 …

제주비핵지대… "전 도민 평화선언으로 시작해야"

[한라일보]제주비핵지대를 위한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민 모두가 평화의 권리 선언과 제도화를 통해 시작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 …

[한라일보 저녁잇슈] 2024년 4월 19일 제주뉴스

|민선8기 후반기 행정시장 공모 돌입 제주도가 민선8기 후반기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에 대해 공개모집을 추진합니다. 이는 현 강병삼 제주시장과 이종우 서귀포시장이 제주도정의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해 조기 사직 의사를…

"올레길 걸으며 '제주 무장애 여행주간' 시작 알려요"

[한라일보] 19일 제주를 여행하는 관광 약자들이 올레길을 걸으며 전국 최초로 진행되는 '제주 무장애 여행주간'의 시작을 알렸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19일 제주 올레길 10코스(화순~모슬포 올레) 휠체어 구간에…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8년… “자립성 필요”

[한라일보]제주특별자치도가 고도의 자치권 확보를 위해 그간 단계별 제도개선을 통해 정부로부터 4700여건의 사무와 권한 이양을 받았지만, 여전히 도민체감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초자치단체 설치를 통해 도민이 …

멸종위기 남방큰돌고래 보호 움직임 ‘본격’

[한라일보]멸종위기에 처한 제주 남방큰돌고래를 보호하기 위한 행정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2024년 제주도 수산조정위원회를 열고 2025년도 해양수산 분야 국비 예산 신청(안)과 연안어선 감척사업 시행…

'폭발적 증가세' 제주 수출 3월 들어 '주춤'

[한라일보] 제주 수출 증가세가 3월 들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이다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가 18일 발표한 '2024년 3월 제주 수출입 동향' 조사 결과에 다르면 같은 달 제주 수출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6.1% 증가한 1672만 달러를 기…

“지구의날 맞아 10분 간 불 소등 해봐요”

[한라일보]지구의날을 맞아 탄소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저녁시간대 10분간 소등하는 특별한 행사가 마련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2일 제54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오후 8시부터 10분간 소등행사를 실시한다. 지구…

제주 공공기관 녹색제품 구매 '뒷걸음질'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를 포함해 도내 공공기관에서의 녹색제품 구매율(20% 수준, 전국 중하위권)이 전국에 비해 저조한데다 최근 몇 년간은 성장보다는 되레 '뒷걸음질'을 치고 있어 문제다. 이에 '지속가능한 제주'를 지향…

[한라일보 저녁잇슈] 2024년 4월 18일 제주뉴스

|'맹탕'으로 끝난 올해 첫 도정질문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민선8기 제주도정을 상대로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올해 첫 도정질문을 벌였으나 새로운 현안 발굴 없이 '맹탕'으로 마무리됐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주도, 곶자왈 조례 개정 재추진 의지 확고

[한라일보]제주특별자치도가 곶자왈 보전조례 전부개정을 재추진함에 따라 주민 설명회를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곶자왈 보전정책 및 조례 개정을 위한 도민 공감대 형성에 초점을 둔 주민설명회를 오는 26일…

도외 과채류 모종서 식물바이러스 감염 확인

[한라일보] 도외 과채류 모종에서 식물 바이러스 2종에 대한 감염이 확인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도외에서 도입한 토마토, 고추, 수박 등의 과채류 모종에서 국가 간 이동금지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가 확인…

제주 한림항 해상서 어선 좌초… 인명피해 없어

[한라일보] 제주 한림항 해상에서 어선이 좌초됐지만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18일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2분쯤 제주시 한림읍 인근 해상에서 근해자망 어선 A호(42t·승선원 11명)가 암초에 걸려 좌초되는 …

'입찰가 927억' 화북 주상복합용지 재매각… 이번엔 팔릴까

[한라일보] 제주시가 6년째 팔리지 않은 화북상업지역 도시개발사업 주상복합용지에 대해 매각을 시도하고 있지만 금리 상승과 부동산 경기 악화로 난항이 예상된다. 제주시는 18일 화북1동 화북상업지역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