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민의 책과 함께하는 책읽는 가족] (1)제주어 마음사전

‘오몽하다’ 등 유추조차 힘든 말들토박이 시인 유년 시절 추억 빌려에세이 형식에 담은 제주 이야기 단어 하나하나 사전적 의미 넘어버티며 살아왔던 삶의 풍경 이해일상 속에 잘 쓰이며 보존됐으면 책을 쓴 현택훈 시인은…

4월의 토요일 물들일 클래식 향연

[한라일보] 4월의 토요일이 다채로운 클래식의 향연으로 물든다. 4월 8일부터 2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5시 김정문화회관 공연장에서 김정문화회관 기획공연 시리즈 '토요일 토요일은 클래식'이 진행된다. 시리즈의 첫 번째 …

제주대 조성윤 명예교수에게 듣는 '제주도 주정공장' 이야기

[한라일보]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학연구센터가 지원사업을 통해 얻은 연구 성과를 도민들과 공유한다. 올해 처음 마련한 제주학 연구자 초청 특강을 통해서다. 첫 번째 특강 강연자로 2022년 제주학연구센터의 '제주학 연구비 공…

차별없이 그려낸 세상, 봄처럼 피어나길

[한라일보] 제주에서 전국의 장애 예술인들의 작품 세계를 마주할 수 있는 전시가 잇따른다. 4월 2일 세계 자폐인의 날(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을 맞아 마련된 자리다.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함께 어우러짐을 목표로 전시를 …

산지천갤러리 내 상설전시관 '김수남관' 문 연다

[한라일보] 제주문화예술재단 산지천갤러리에 故(고) 김수남 작가의 기증품을 상설 전시하는 '김수남관'이 문을 연다. 산지천갤러리는 "소장품 연구를 통해 유품들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사진사와 문화사에 기여한 작가의 활…

제주4·3, 다시 예술로 기억하다

[한라일보] 다시 4월이다. 올해도 곳곳에서 4·3을 추념하는 문화예술 행사가 잇따르고 있다. 제주민예총이 4·3예술축전의 일환으로 '2023 제주민예총 4·3예술운동 30년 기록전'을 지난 21일부터 제주4·3평화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

싱어송라이터 솔가, 4·3에 보내는 헌화의 노래

[한라일보] 싱어송라이터 솔가의 제주4·3을 기리는 싱글앨범 '동백의 봄'이 이달 31일 발매된다. '동백의 봄'은 4·3이 가진 아픔의 시간에 위로를 담아 보내는 헌화의 노래다.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오랜 상처의 시간을 견뎌 온 사…

국립제주박물관으로 봄 소풍 떠나요

[한라일보]국립제주박물관은 봄을 맞아 가족 대상 주말 교육 프로그램 '우리 가족 박물관 나들이'를 운영한다. 마스크 해제로 일상을 회복한 올봄, 야외 여가 활동을 찾는 가족을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4~5월에는 '제주 동…

문화재청 제주해녀문화 전승 대백과사전 편찬 추진

[한라일보] 제주해녀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기록화 사업이 추진된다. 문화재청은 '제주해녀문화 대백과사전 편찬' 등 총 16개의 사업을 2023년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으로 선정했다. 이 사업은 국가무형…

[황학주의 詩읽는 화요일] (12)셔?(오승철)

솥뚜껑 손잡이 같네 오름 위에 돋은 무덤 노루귀 너도바람꽃 얼음새꽃 까치무릇 솥뚜껑 여닫는 사이 쇳물 끓는 봄이 오네 그런 봄 그런 오후 바람 안 나면 사람이랴 장다리꽃 담 넘어 수작하는 어느 올레 지나다 바…

도내 공공 공연장 '맏이' 제주도 문예회관 재도약 준비

[한라일보] 개관한지 30년 넘은 제주특별자치도 문예회관 공간을 변화하는 문화예술 수요에 맞게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 마련 연구가 본격화된다. 단순 시설의 증축 또는 리모델링 등을 통한 시설 재단장을 넘어 제주…

야간미술축제 장 연 '아트페스타 인 제주' 올해도?

[한라일보] 지난해 산지천 가을밤을 '초롱'으로 환하게 밝히며 야간축제로의 확장을 꾀한 '아트페스타 인 제주'. 올해도 야간미술축제를 즐길 수 있을까. 제주시는 '2023 아트페스타 인 제주' 총감독을 위촉하며 본격적인 행사 추…

출발 좋은 '제주연극제'… 웃고 울며 관객과 호흡

[한라일보] 출발이 좋다. 객석은 가득 찼고, 관객들의 호응도도 높았다. 때론 울고, 웃으며 연기자들과 호흡하던 관객들은 마지막엔 아낌없는 박수갈채를 쏟아냈다. 지난 24일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 무대에 오른 극단 세이…

'예술인 숙원' 제주복합예술문화센터 건립 향한 디딤돌 쌓기

[한라일보] 한국예총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가 '(가칭)제주복합예술문화센터(제주예술인회관)' 건립을 향한 디딤돌을 쌓아가고 있다. 지난 1월 제주복합예술문화센터 건립추진위원회를 꾸린 제주예총은 벤치마킹을 위해 지난 2…

4월 2일 제75주년 4·3전야제… 창작뮤지컬 '사월' 첫선

[한라일보] 제주 4·3 75주년 전야제가 오는 4월 2일 오후 5시 제주아트센터에서 열린다. 특히 올해는 4·3을 소재로 한 또 하나의 창작 뮤지컬 '사월-The Great April'이 첫선을 보일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은다. 전야제는 제주특별자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