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다려도에서 왜가리 집단 번식 첫 확인

[한라일보]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다려도에서 지난해부터 왜가리의 집단 번식 모습이 포착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은 왜가리 50쌍 이상 번식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쇠백로, 흑로, 황로, 왜가…

소프라노 오능희·바리톤 김승철, 나눔 품은 갈빛 콘서트

[한라일보]연말, 나눔의 손길을 예술로 전하는 자리도 이어진다. 이달 13일 제주오페라연구소(소장 오능희)가 준비한 혈액암환우돕기 소프라노 오능희&바리톤 김승철 듀오 갈빛 콘서트가 제주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진다. …

아동문학가 박재형씨 월간문학 신인상 수상 시인 등단

[한라일보] 아동문학가인 박재형 (사)한국문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장이 제164회 월간문학 시 부문 신인작품상을 수상하면서 시인으로 등단했다. 당선작은 '북촌리 포구의 아침'으로, 한국문인협회가 펴내는 월간문학 2022…

연극 무대로 뜨거워지는 12월... 크리스마스에도 공연장 나들이

[한라일보] 어느덧 12월, 한 해의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성큼 다가온 이 겨울, 다채롭게 준비된 연극 무대가 도내 공연장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또다시 소극장 무대 향연=제주 극단세이레가 창단 30주년 기념 공연으로 올 …

'바람의 건축가' 유동룡과 만나는 시간

[한라일보] 재일교포 건축가 고(故) 유동룡(예명 이타미 준, 1937~2011)의 예술혼과 작품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공간이 제주에 자리했다. 그가 제2의 고향으로 여기며 건축가로서의 절정의 작품을 남긴 제주의 저지예술인마을 내…

한 해 마무리 자연의 향기와 함께... 12명 작가의 '향기' 사진전

[한라일보] 자연의 향기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네이버밴드 사진공감이 올 한 해를 마감하며 어렵고 힘들었던 시기, 꽃향기를 맡으며 웃음으로 이겨내 보자는 의미를 담아 마련한 회원전이다. '향기'란 …

제주4·3창작오페라 '순이삼촌' "망각을 일깨운 콘텐츠"

[한라일보] 제주4·3평화재단과 제주아트센터가 공동 기획하고 제작한 4·3창작오페라 '순이삼촌'이 제1회 '세상을바꾼콘텐츠'의 '망각을 일깨운 콘텐츠상'에 선정됐다. 한국문화콘텐츠비평협회(KOCCCA)(회장 임대근, 이하 콘비협)…

[문화가 현장]베일 벗은 창작뮤지컬 '부종휴와 꼬마탐험대'

[한라일보] 또 하나의 제주콘텐츠 뮤지컬이 무대에 올려졌다. 제주시뮤지컬아카데미 단원과 김녕초 학생 등 제주의 청소년들을 주축으로 시민과 예술인들이 힘을 모아 만들어 의미를 더하는 창작 뮤지컬 '부종휴와 꼬마탐험대'…

신성동문합창단 아름다운 하모니... 4년의 여백을 채우다

[한라일보]신성동문합창단(단장 임정렬)이 오는 7일 제주특별자치도 문예회관에서 세 번째 정기연주회 '그리움 그 여백'을 연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다가 4년 만에 열리는 정기연주회다. 이날 신성동문합창단은 '인생은 소…

힐링·위로 건네는 1인극 매력속으로

[한라일보] 마임극단동심이 올해 '쉼, 힐링 모노드라마 페스타'를 준비했다. 12월 2일(오후 8시)과 3~4일(오후 6시) 사흘간 예술공간 오이 소극장(제주시 연북로 66 지하 1층) 무대에는 피아니스트이자 아코디언 연주자인 우상임 씨…

문화예술분야 예산비중↓...오영훈 제주도정 홀대론 '논란'

[한라일보]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문화예술분야 홀대론이 도마위에 올랐다. 3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승아)는 제411회 제2차 정례회 4차 회의를 열고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등을 상대로 2023년도…

"우리 곁의 4·3" 청소들과 함께 세대공감 4·3예술제

[한라일보]제주 4·3의 기억을 이어가며 소통하는 '세대공감 4·3예술제'가 12월 3일 제주해녀박물관 로비와 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고희범) 주최, (사)제주민예총(이사장 김동현)이 주관하는 행사다. '너와 …

영화 '수프와 이데올로기' 양영희 감독과 함께하는 시네콘서트

[한라일보]영화 '수프와 이데올로기'의 양영희 감독과 함께 다양한 영화 속 인권을 주제로 영화의 주제의식과 삶의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 인권 주간의 특별 기획 '양영희 감독과 …

[북클럽에서 이 한권의 책을] (19)평일도 인생이니까

"결핍은 곧 그 사람의 정체성"희망의 메시지로 다가온 문장최선 다한 뒤 나머진 흘러가게 [한라일보] 아등바등 열심히 살아야 할 것 같던 이십 대를 지나, 일상의 행복을 돌아보는 삼십 대 중반이 되었다. 2030의 공감대를 자극…

제주청년 '아시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물결

[한라일보] 제주의 청년들이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려 하고 있다. 제주 예술문화시장의 선순환을 이끌고자 20대를 주축으로 30대까지 5명(이한길, 박진수, 강미혜, 박제욱, 이주성)의 청년이 모여 올해 조직된 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