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3집 중 1집 '나홀로 가구'.. 40~50대는 전국 최고

[한라일보] 제주도내 1인 가구 비중이 갈수록 확대되며 전체가구 3가구 중 1가구 꼴로 나타났다. 또 제주는 40~50대 1인 가구 비중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특징을 보였다. 7일 통계청의 '통계로 보는 1인가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도…

“관광기업, 지속가능 ESG 인식 확산을”

송수엽 부연구위원 제언 지속가능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관광기업들의 인식 확산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한 관광기업들이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도록 지원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

제주 근로자 총급여 여전히 전국 '꼴찌'

[한라일보]지난해 제주지역 근로자의 평균 총급여액이 전국평균보다 15% 낮아 전국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도내 주택의 평균 양도가액은 주택가격 상승 영향으로 전국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7일 국세청 …

주택매매시장 위축에 경매시장도 '찬바람'

[한라일보] 단기간에 금리가 치솟아 제주지역 주택매매거래가 위축되면서 아파트 등 주거시설 경매시장에도 찬바람이 불고 있다. 아파트를 중심으로 집값이 폭등세를 이어가던 올해 초만 해도 경매시장에서 주거시설은 상대적…

내년 감귤 재배면적 노지온주 줄고 만감류 늘고

[한라일보] 내년 감귤재배면적이 올해보다 소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온주감귤은 소폭 감소하는 반면 만감류는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6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제주도와 농업관측센터 표본농가를…

"제주교통복지카드 12일부터 농협에서 신청하세요"

[한라일보] '제주교통복지카드'의 새로운 운영관리 사업자로 제주농협이 선정됨에 따라 기존 제주은행카드를 사용중인 도민은 이달 12일부터 도내 농협에서 NH농협카드로 신청해야 한다. 농협제주지역본부는 도내 143개 농협은…

제주상공회의소-인도네시아 바탐상공회의소 협약

[한라일보] 제주와 인도네시아 바탐 경제단체가 우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으면서 두 지역의 경제무역과 관광, 투자분야 등에서 교류가 확대될 전망이다. 제주상공회의소는 5일 인도네시아 바탐시(Batam) 산티카호텔 회의장에…

제주 숙박음식업 등 "일할 사람 부족해요"

[한라일보] 제주지역의 노동수요를 나타내는 빈일자리율이 숙박·음식점업 등 관광서비스업에서 높은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그간 외국인 인력을 많이 활용해오던 이들 분야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력 입국 지연 등으로 수…

[종합] 1회용컵 회수·반납 편리한 인프라 구축 시급

[한라일보] 논란 속에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제주에서 시작됐다. 시행 첫날부터 일회용품 보증금제 보이콧을 선언한 매장들이 등장한데다 제도에 대한 홍보 미흡으로 인한 혼선이 곳곳에서 빚어졌다. 일회용컵 사용을 줄여 환경…

문상철 농협은행 제주영업본부장 중앙회 상무 발탁

[한라일보] 제주농협은 농협중앙회가 지난 2일 단행한 2023년 1월1일자 정기인사에서 문상철 NH농협은행 제주영업본부장을 농협중앙회 상무(상호금융)로 승진 발령했다고 4일 밝혔다. 또 농협중앙회 제주본부장(총괄)에 윤재춘 지…

'한풀 꺾인' 제주 물가 그래도 5%대 고물가

[한라일보] 무섭게 치솟던 제주지역 소비자물가가 11월엔 한풀 꺾였지만 여전히 5%대의 고물가를 이어갔다. 특히 개인서비스물가는 7%대의 상승률을 보이고, 겨울철 서민가정에서 실내 난방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등유 가격도 1년…

레미콘 타설 못해 제주 건설공사 속속 공사 중단

[한라일보] 화물연대가 화물기사들의 최저임금 격인 '안전운임제' 지속과 적용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지난달 24일부터 시작한 총파업이 이어지며 제주에서도 레미콘 제조사들이 시멘트를 공급받지 못해 공사가 중단되는 건설현…

급등한 부동산가격 제주 가구 자산도 끌어올렸다

[한라일보 ]올해 3월말 기준 제주도내 가구의 평균자산은 5억7400여만원으로 전국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자산의 80% 가까이를 부동산이 차지해 최근 몇 년 사이에 급등한 부동산 가격이 가구의 자산을 끌어올린 것으로 …

제주 7개월 연속 수출 ↓… 농수축산물 ‘감소’

[한라일보] 제주지역 수출 감소세가 7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반면 수입은 면세점 소비재인 화장품류 등을 중심으로 3개월째 증가하고 있지만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다. 30일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의 '10월 제주지역 수출입 동향…

제주 미분양 갑절 늘고 주택매매거래 반토막

[한라일보] 연이은 금리 인상과 집값 하락 우려 등으로 전국적으로 주택거래가 얼어붙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주택시장의 냉기도 여전하다. 제주의 10월 주택매매거래량이 1년 전보다 40% 넘게 줄어든데다 미분양 주택도 2배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