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용의 목요담론] 2023년을 기다리며

[한라일보] 2022년 임인년(壬寅年) 호랑이해가 저물어 간다. 12월은 한 해 계획했던 일들을 얼마나 실천했는지 돌아보고 내년을 새롭게 다짐하는 기간이 된다. 연초에 계획했던 것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과 후회가 남는 것은 모든 …

[민무숙의 한라시론] 피해자 보호를 넘어 피해자 권리보장의 책임 묻기

[한라일보] 11월 말에서 12월 초까지의 여성폭력추방주간이 끝났다. 올해 가장 큰 이슈는 시행 일년을 맞은 스토킹처벌법의 효과와 문제들이었다. 상대 여성뿐 아니라 그 어머니까지 살해한 사건이 발생하자 22년간 잠자고 있던 …

[김원순 시민기자의 눈] 코로나로 지친 마음, 함께 다독이다

(사)대한간호사협회 제주특별자치도 간호사회는 지난 4일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에 있는 선흘곶자왈 동백동산에서 코로나19 후 잠시 힐링 휴식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황문숙 사무처장 외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원순 생…

[열린마당] ‘119 안심콜 서비스’ 등록하세요

살면서 한 번쯤은 소중한 사람이 나도 모르는 새 쓰러져 있을까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보호자가 없는 사이 가족이 쓰러진다면 어떻게 될까. 이런 위급한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소방에서는 119 안심콜 서비스를 운영 …

[열린마당] 겨울철 산악사고 예방 위해 지켜야 할 수칙

우리나라 3대 영산(靈山) 중의 하나인 한라산은 해발 1950m로 남한에서 가장 높으며, 철 따라 어김없이 바뀌는 형형색색(形形色色)의 자연경관으로 찾는 이들로 하여금 절로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명산이다. 또한 세계자연유산으…

[김채현의 편집국 25시] 선진국을 자처하는 한국의 현실

[한라일보]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는 지난해 7월 한국을 선진국 그룹에 편입시켰다. UNCTAD가 발표한대로 한국은 진정 선진국일까. 선진국에 대한 기준에는 경제가 중요한 것은 맞지만 국민 삶의 질, 글로벌 책임 정도를 모두 …

[박준혁의 건강&생활] 알츠하이머병 치료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

[한라일보] 2021년 6월에 미식품의약국(FDA)의 신속 승인을 통해 알츠하이머병의 핵심적인 병리에 초점을 둔 첫 치료제인 ‘아두카누맙’이 세상에 첫선을 보였다. 하지만 후속 연구에서 유효성 논란과 안전성 이슈로 인해서 실망…

[열린마당] 산불예방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연이은 봄철 산불 발생에 따른 많은 피해를 보도한 매체를 보며 참으로 안타까움을 많이 느꼈다. 우리나라 산림은 국토의 ⅓을 차지해 산불에 대한 위협은 늘 상존하고 있다. 산불 발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며 자연적인 요…

[열린마당] 제주 바다, 반드시 지켜내야

최근 제주 바다에는 소라나 성게, 자리돔 등의 토종 해양 생물 개체의 양이 급감하기 시작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심심치 않게 먹을 수 있었던 제주의 특산물들이 이제는 찾아보기 어려워지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해안…

[김문정의 하루를 시작하며] 이태원에 묻다

[한라일보] 가을 초입, 이태원을 걸었다. 가족행사가 낀 늦은 휴가. 일요일 오후, 거리는 밤새 내놓은 쓰레기로 조금은 어수선하고 삭막하다. 그래도 젊음은 참 예쁘구나, 시에서 특별히 청소 인원을 추가 배치하면 좋겠네… 걷…

[열린마당] ‘119안심콜서비스’로 골든타임 사수하세요

구급대원으로 구급현장에 출동하면 난감한 경우가 많다. 나이 드신 어르신이나 중증질환으로 의식이 희미해진 경우 119신고를 해도 주소를 정확히 알지 못해 현장 도착 시간이 지연되는가 하면, 어렵게 현장에 도착해도 보호자…

[김윤우의 한라칼럼] ‘팜파티’ 등 새로운 농촌체험 프로그램 출현

[한라일보] 최근 농촌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팜파티’와 ‘러스틱 라이프’가 그것인데 농가들의 창의적인 마케팅 기법이다. ‘팜파티’는 농장을 뜻하는 팜(Farm)과 파티(party)가 결합된 것으로 농장주(또는 농업법인)가…

[열린마당] 문화 불모지에서 시작되는 문화 자치

마을에서의 문화 자치 혹은 문화 거버넌스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막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하는 서울시처럼 문화 인프라가 다양한 환경에서는 선택지가 무궁무진할 수 있겠지만, 아직 도시화에 편입되지 못한 채 도심 공…

[열린마당] 사람들은 모두 친절한 사람을 좋아한다

우리가 자주 쓰는 친절이라는 단어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항상 웃으며 타인을 대하는 사람, 아낌없이 내어주는 사람, 경청하는 사람 등 종류는 다양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친절한 사람을 마다하는 자는 없다는 것이…

[열린마당] 골든타임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우리나라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지난 몇 년간 암이 가장 높고 그 뒤를 이어 심장질환과 폐렴, 뇌혈관질환이 차지한다. 특히 심장의 문제로 인한 심정지는 다른 질환과 달리 갑작스럽게 발생해 위험성이 매우 크다. 심폐소생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