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착한 사람들] (7)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한라일보] 제주지역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담당하는 임직원들이 정기적인 급여 기부 약정을 통해 나눔 실천에 앞장서며 귀감이 되고 있다. 한라일보와 제주사랑의열매가 공동기획하는 착한 사람들 일곱 번째 제주특별자치도…

[가치육아-이럴 땐]⑮ "하기 싫어!"라는 아이, 이유 봐 주세요

[한라일보] 세상을 살다 보면 하기 싫어도 꼭 해야 하는 것과 마주하기 마련입니다. 이는 어른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마찬가지이죠. 양치질이 하기 싫어도 치아 건강을 위해선 반드시 해야 하고, 어린이집이나 학교를 가기 싫…

"나이 들면 못 한다? 배우면 할 수 있습니다"

[한라일보] 지난달 15일 제주시 일도2동 동광경로당. 나이 70을 한참 넘긴 노인들이 컴퓨터 앞에 앉았다. 일주일에 한 번 진행되는 정보화 교육이다. 이제는 컴퓨터를 켜고 끄고 간단한 인터넷 검색 정도는 할 줄 안다는 김희철(7…

[다시 보는 당찬 맛집] '오롯이' 이어가는 그 맛

[한라일보] 남편을 대신해 아내가 지키고 있다. 2017년 한라일보 '당찬 맛집을 찾아서'에 소개됐던 '오롯' 이야기다. 지난해 갑작스런 사고로 세상을 떠난 남편 고(故) 부준선 씨의 젊음이 담긴 가게를 접을 수 없었던 아내 김예슬 …

[기획 / 착한 사람들] (6)제주개인택시조합 북부지부

[한라일보]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이웃을 향한 관심을 놓지 않는 착한 사람들이 있다. 한라일보와 제주사랑의열매가 공동기획하는 착한 사람들 여섯 번째 주인공은 제주개인택시조합 북부지부이다. 제주개인택시조합은 제주…

[가치 육아 - 이럴 땐] ⑭ 친구 깨무는 아이, 야단치지 마세요

[한라일보] 말문이 트이지 않았거나 아직 말이 서툰 영유아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행동 중에 하나가 누군가를 깨무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입으로 가져가는 '구강기'여서 그런가 보다 하고 넘길 수도 있지만 같은 행동을 반…

[기획/ 착한 사람들] (5)제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한라일보] 학생들이 직접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며 경제를 공부하고 이웃 돕기까지 앞장서는 착한 사람들이 있다. 한라일보와 제주사랑의열매가 공동기획하는 착한 사람들 다섯 번째 주인공은 제주시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이…

[특집/제주와 그린수소 경제] 제주, 그린수소로 달린다

그린수소 생산 최적지 제주2023년 그린수소 원년 추진'수소 도시' 평택 사례 통해제주 계획 실현성 더해야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수소 허브를 구축하고, 제주를 수소경제에 기반한 도시로 …

[정의현성 이설 600주년, 과거와 미래를 잇다] (1) 프롤로그

1415년 제주도 3개 읍성 중정의현 성산읍 고성리 설치현성, 제주 동쪽에 치우치고왜구 침입 잦아 1423년 이설성읍리 세계문화유산 재추진전통 초가 관리 당면 과제도 2023년은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에서 표선면 성읍1리로 …

[특집/동시조합장선거] 지역 농어업 발전 이끌 적임자는?

[한라일보] 오는 3월 8일 치러질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6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제주도내 23개 농·축협과 7개 수협, 2개 산림조합 등 32개 조합의 출마 예상 후보군들도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에 …

[특집/제주형 청년보장제] 제주 청년인구 유출 막는 대안될까

제주 청년인구 2011년이후 4% 늘었지만 비율 매년 하락일자리 부족과 낮은 임금이 결정적… 서울행 가장 많아도 "5가지 핵심 사업 추진… 예산확대와 기업유치 노력"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제주를 떠나려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특집] 제주 속 ‘쓰레기 없애기’

생활 쓰레기 발생량 10년새 70% ↑코로나로 늘어난 포장·배달 수요에관광지 특성상 일회용품 급증 문제 거절·줄이기·재사용·재활용·썩히기제로웨이스트 실천 나선 개인·기업쓰레기 줄인 사례 공유하는 문화에친환경 제품 …

[2023 신년 대담]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게 듣는다

미래산업 집중적 육성·주요 정책과제 추진 박차통합돌봄체제 개편… 청년 교육프로그램도 강화2024년엔 '15분 도시' 시범지역 생활권 사업 본격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은 '위대한 도민 시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를 비…

고이 전하는 우편물처럼… "새해엔 좋은 소식만.."

[한라일보] 매일 같이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이들이 있다. 오늘도 어디에선가 마주쳤을지 모르는 '집배원'이다. 세월이 흘러 우편물의 종류는 크게 바뀌었지만 손에서 손으로 건네는 배달에는 여전히 온기가 돈다. 제주지방우정…

[특별기획] 우리 속 '나눔리더' 가 제주를 밝힙니다

사랑의열매 '희망2023나눔캠페인' 나눔 온도 올리기에 개인 기부 절실 도지사에 교육감·의장까지 '나눔리더' 도 주요 인사 잇단 가입, 전국 첫 사례‘나눔리더' 가족·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이웃 돕는 제주의 나눔 정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