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세상] 출판사의 첫 책 外

[한라일보] ▶출판사의 첫 책(송현정 지음)='이들은 왜 출판사를 차렸나?', '왜 이 책을 첫 책으로 기획했나?'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된, 최근 5년 동안 출판사를 창업한 대표 10명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한 인터뷰 모음집. 우선 출판업에 새롭게 뛰어든 출판사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열정과 신념, 좌충우돌 출판기를 듣는다. 이어 …

[이책] '곁'이 되어 줌으로써 비로소 맞닥뜨리는 목소리

[한라일보] '추천의 글'의 일부를 옮긴다. "책을 읽다 보면 우리에게 '곁'이 존재한다는 것이, '곁'에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이 얼마나 든든한 일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오선화 작가), "이 책에 녹아 있는 저자들의 깊은 사랑에 다…

[책세상] 농부의 일기로 엿보는 1960년대 제주 농경사회

[한라일보] '고병문 농사 일기'(한그루 펴냄)는 평범하지만 특별한 개인의 삶을 통해 시대와 사회를 이해하려는 '한사람 생활사'의 두 번째 책이다. 이번엔 제주시 조천읍 선흘 농부의 일기를 통해 1960년대 제주 농경사회를 들여…

[책세상] 잊혀져 가는, 마을에 전하는 신들의 이야기

[한라일보] 1만8000신들의 고향 제주. 그만큼 신화 이야기도 풍부하다. 제주 신화 저술가이자 연구자인 여연은 그동안 민속학자들이 마을에 전승되고 있는 신화들을 구술 채록해 두툼한 책으로 정리했지만 서사구조를 갖추고 있…

[책세상] 춤추고 싶은데 집이 너무 좁아서 外

[한라일보] ▶춤추고 싶은데 집이 너무 좁아서(공선주 외 4인 지음)='로힝야' 난민 캠프에 위치한 '샨티카나'와 그 속의 여성들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에 있는 로힝야 난민 캠프는 세계 최대 규모의 난민 캠프로, 100만 명에 이르는 로힝야들이 거주하고 있고 그중 52%가량이 여성이다. 난민 여성과 초기 활동가뿐 아…

[이책] 복잡한 도시를 떠나 발견한 뜻밖의 행복

[한라일보] "우리나라 곳곳의 소도시에는 흙 속에 알 굵은 감자처럼 숨어 있는 알짜배기 기회가 많다. 나는 여러 도시를 거치며 발견한 새로운 세계를, 잘 몰라서 아무도 관심 가지지 않았던 도시들의 크고 작은 가능성을 알려주…

[책세상] 걸어온 시간만큼 충만한, 세상을 꽃피우는 힘

[한라일보] 문인들이 결실을 맺어 소식을 전해 온 다양한 작품집을 묶어 소개한다. 김영기 시조집 '시의 옷' 정희경 시조시인은 해설에서 "그의 시조가 지닌 충만과 완미의 미덕은 그가 걸어온 시간과 무관하지 않음이다"라고 했다. "마치 시조라는 옷을 걸친 것처럼 시인이 존재하는 곳 어디든 시조가 함께하는 느낌"이라고 강조했…

[책세상] 배면의 지도 外

[한라일보] ▶배면의 지도(김시종 지음·곽형덕 옮김)=동일본대지진을 경험한 시인의 충격, 방사선 오염 등 참사 이후 일본 사회의 모습을 담아낸 시집. 일본어로 쓰인 시인의 시 속에는 그의 삶을 관통하는 경험들이 담겨 있다. …

[이 책] "나를 이끌어가는 힘? 자기 자신을 믿는 것"

[한라일보] 미국의 시인이자 사상가 랄프 왈도 에머슨의 '에세이:첫 번째 시리즈' 번역본 '랄프 왈도 에머슨 성공의 법칙'(피카(FIKA) 펴냄)이 출간됐다. 에머슨은 "나를 만드는 것은 무엇이고, 나를 이끌어가는 힘은 어디에서 오…

[책세상] 개인의 힘 vs 집단의 힘, 인류 진보의 행방은?

[한라일보]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신작 소설 '퀸의 대각선'(열린책들 펴냄)으로 돌아왔다. 1·2권으로 구성된 소설은 천재 여성 스파이인 모니카와 니콜이 세계사의 보이지 않는 이면에서 서로의 신념을 걸고 치열한 두뇌 대결을 …

[책세상] ‘자유롭고 쾌락적’으로 ‘고전 읽기’ 골목을 걷다

[한라일보] "100페이지만 읽으세요." 고전 읽기가 어려운 이들에게 건네는 김하나 작가의 조언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책 읽기만을 위한 시간을 일부러 잡아 스마트폰을 무음 상태로 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둔다. 편안한 자…

[책세상]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대가야 여행 外

[한라일보]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대가야 여행(황윤 지음)=가야 고분 여행기. 사료 속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가야, 그중에서도 대가야의 다양성과 국가적 위상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역과 이름 등으로 대…

[이 책] 함께 책을 읽으며 마주하는 반짝이는 순간

[한라일보] 저자가 "오로지 독서모임에서 만난 사람과 책에 관한 이야기로만 채우려고 노력했다"고 소개하듯, 책 '난생처음 독서 모임'(티라미수 더북 펴냄)은 7년째 독서 모임을 운영하고 있는 김설 작가가 들려주는 좋은 책과 …

[책세상] 그리운 시인의 목소리… 삶을 돌아보게 하는 울림

[한라일보] 결실을 맺어 잇따라 소식을 전해온 작품집을 묶어 소개한다. #오승철 유고 시집 '봄날만 잘도 간다' 오승철 유고 시집 '봄날만 잘도 간다'가 최근 다층현대시조시인선(010)으로 묶여 출간됐다. 유고 시집은 1부 시조,…

[책세상] 녹나무의 여신 外

[한라일보] ▶녹나무의 여신(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2020년 전 세계 동시 출간된 '녹나무의 파수꾼'의 속편. 전편에서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라 절도범이 된 레이토가 녹나무 파수꾼으로 일하며 녹나무의 신비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