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 동부소방서(서장 강성부) 소속 소방정책 연구팀이 수행한 'AI 기반 드론 영상 분석을 활용한 재난현장 실종자 수색체계 플랫폼' 연구가 최근 한국연구재단 KCI 등재 학술지인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에 정식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저장형·실시간 영상 분석을 동시에 활용하는 AI 객체 인식 기술을 드론 수색 활동에 접목한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재난 현장에서 실종자를 더욱 신속·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제주 CCTV 통합관제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현장 적용성은 물론 전국적 확산 가능성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구는 강성부 동부소방서장이 공동저자로 참여한 가운데, ▷이대호 소방사(제1저자) ▷오영석·오종철 소방교(공동저자) ▷곽호영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교신저자)가 함께 진행했다. 이번 성과는 소방기관 단위에서 정책과 기술을 융합한 연구가 학계의 공인된 학술지에 실린 드문 사례로, 그 의의가 크다.
강성부 동부서장은 "이번 연구는 기술 실증과 정책 설계를 병행해 실효성 있는 수색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삼도1동 희망나눔 캠페인 ‘소소한 한끼’
제주시 삼도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송정심·김경석)는 지난 13일 희망나눔 캠페인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80여명을 대상으로 '소소한 한끼'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뷔페 사업체 나례뷔페(대표 문복열)도 추가 음식을 제공했다.
제주시자원봉사센터 ‘안녕, 소길리’ 운영
제주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종래)는 지난 13일 제주시 애월읍 소길리새마을회(이장 임윤석)와 함께 '마을 안전과 회복을 위한 작은 대피소 운영 안녕, 소길리' 행사를 운영해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돌담 정비 ▷4·3길 역사 볼런투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국제라이온스 다문화 지원 특별봉사
국제라이온스협회 354G지구는 지난 13일 다문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배추 모종(7000본)과 무 모종(300본)을 이식하는 특별봉사 사업을 벌였다.
이날 파종된 배추와 무는 11월 말~12월 중순쯤 수확해 김장김치로 만들어 다문화 가정에 전달할 예정이다.
■기사제보▷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