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쓰레기에 새 옷 입혀 이야기 전해요" [한라人터뷰]

[한라일보] 빨강, 초록, 파랑…. 18일 제주시 오등동에 위치한 제주시새활용센터 와글와글광장. 이 대형전시장 한편에 알록달록한 색색의 소품들이 눈에 들어온다. 넓게 깔린 모래 위에 작고 귀여운 다양한 모양의 미니어처 장…

"제주4·3과 그 치유의 이야기, 전 세계와 나누고 싶다"

[한라일보] 나이도 하는 일도 달랐던 두 사람이 낯선 제주에서 마주했다. 첫 만남의 시작은 '무속'이라는 공통 관심사였지만, 이들을 다시 제주로 부른 것은 '제주4·3'이었다. 올해 3월 말 또다시 제주를 찾은 이들은 하나의 목…

[창간35주년/ 특별대담] (2)최인철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장

[한라일보] 한라일보는 창간 35주년을 맞아 우리 사회 다양한 문제에 해법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석학들로부터 고언을 듣고 있다. 그 두 번째로 지난 14년간 서울대학교에서 행복연구센터를 이끌며 행복과 좋은 삶에 대해 연구해…

[특별대담] 오영훈 제주지사 "제2공항 주민투표 부적절"

[한라일보] 한라일보는 창간 35주년을 맞아 지난 18일 오영훈 제주자치도지사와 대담을 갖고 제주의 주요 현안과 제주도정의 대응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오 지사는 민선 8기 전환점을 앞두고 그동안의 주요 정책을 도민…

[기획] 창간 35주년 한라일보가 만난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

[한라일보] 한라일보는 창간 35주년을 맞아 국내 저명 석학과의 인터뷰를 두 차례 걸쳐 보도한다. 첫 인터뷰에서는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류가 직면한 팬데믹, 기후 위기, 생물다양성 고갈의 문제를 고찰해온 …

"장애인들에게 운동이란, 생명과 같은 것"

[한라일보] '더불어 사는 사회' '차별 없는 사회'는 우리 모두가 지향하는 삶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아직도 각종 이유로 인한 불평등과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장애도 마찬가지다. 국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 없는 세상을 …

4·3영화에 7년 쏟은 '육지 사람'… "영원히 말해져야"

[한라일보] "감옥에 와서야 이제야 살았구나 싶었지." 스무 살 즈음에 겪었던 제주4·3은 감옥보다 더한 지옥이었다. "총 맞아 죽는 건 행복"이라고 떠올릴 수밖에 없는 것은, 지금도 잊을 수 없는 끔찍한 학살의 기억 때문이다. …

[한라인터뷰] "간절한 바람의 아름다움… 제주굿 알리고파"

[한라일보] "원래는 3월 28일에 (제주를) 떠날 예정이었는데, 그 일정을 4월로 변경했어요. 그런데 이러다 제주에 눌러앉을 것 같습니다." 지난 23일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영등송별제'에서 만난 곽윤주(47) 씨가 웃으며 말했다. 그의…

[한라인터뷰] 3월 제주 굿판 누빈 '이방인', 그들의 기록

[한라일보] 바람 많고 척박했던 제주, 이 땅에서 살아내야 했던 사람들에게 '굿'은 삶에 대한 기원이었다. 생활 터전과 살아가는 방식이 달라지면서 그 문화도 크게 바뀌고 있지만, 여전히 때가 되면 섬 곳곳에서 일어나 신명나…

[인터뷰] 한복 디자이너 이헌씨 "곡선의 美 한복 뿐"

[한라일보] 한복은 긴 세월 동안 한국의 전통을 담아내며, 우리나라 고유 의복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설빔'하면 단연코 한복이었다. 하지만 한복을 설빔으로 입는 문화는 점점 사라졌고, 결혼식 폐백 때마저 드레스를 찾는 사…

"주변 아동에게 더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아동학대예방의날]

[한라일보] 2020년 전 국민의 공분을 샀던 한 사건이 발생했다. 일명 '정인이 사건'으로 잘 알려진 16개월 영아 사망사건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많은 국민들은 아동학대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했다. 하지만 아직도 아동학대는 빈번…

[‘제61주년 소방의 날’/ 인터뷰] 특별사법경찰관 현우전 소방교

어릴때부터 소방관 꿈꿔대학 졸업후 2년만에 입직소방법 위반사범 단속·수사"현장과 행정 모든 곳에서도민 피해 예방 위해 노력" [한라일보] "10명의 범죄자들을 놓치더라도 1명의 피해자를 만들지 말자. 이런 신념을 갖고 수…

최연소 강서영 "사람 냄새 나는 경찰이 되고 싶다"

[한라일보] "한 번 내뱉은 말은 꼭 이뤄야 하는 성격이라 부모님 만류에도 경찰 시험에 도전했어요." 오는 21일 제78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만난 제주경찰청 소속 강서영 순경(22)이 경찰이 되겠다고 했을 때 부모님은 걱정을 거…

"'내가 이순신!… 신나게 싸울 수 있겠다 싶었죠" [한라人터뷰]

올해 2~3월부터 전국 돌며 각 지역과 연대제주서 시작해 여수·목포 등 거쳐 서울까지"하나의 강력한 메시지로 정부·일본 등 압박" [한라일보] 지난달 6일 제주시 조천읍 앞바다에 어선 13척이 떴다. '바다가 죽으면 제주도 죽는…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취임 1년] "더 많은 기회·행복 제주 만들기 위해 제도개선 노력"

제2공항 추진 과정에서 도민 소외되지 않는 것 중요지역 사회 갈등 해소, 주민과 행정의 가교 역할 최선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힘 모아야 할 때" [한라일보]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를 슬로건으로 내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