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윤의 편집국 25시] 도의회, 기초자치단체 도입 '우려반 기대반'

[한라일보] 제12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출범 이후 첫 정례회를 열고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민선8기 핵심 공약들과 관련된 질문이 이어지고 있다. 가장 많은 질문은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부미현의 편집국 25시] 제주지원위의 운명

[한라일보] 정부가 국무총리실 산하 제주지원위원회를 세종지원위원회와 통합하기로 결정, 제주지원위가 더이상 단독위원회 위상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7일 정부위원회 636개 중 유사·중복, …

[김도영의 편집국 25시] 당신의 밤은 우리의 낮보다 아름답다

[한라일보] 비바람이 몰아치던 밤 도로에 쓰러진 가로수를 전기톱으로 자르고 옮긴다. 강한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조치하고 다음 현장으로 이동한다. 집채만 한 파도가 밀려오는 해안가, 태풍 구경에 나선 철없는 사람들을 …

[강다혜의 편집국 25시] 아주 많은 삶

쓰려는 기사와 궤를 맞춰 협조적인 취재원을 만나는 일은 드물다. 격식을 갖춘 관계자를 주로 만나지만 과업에 불리하지 않을 정도로 답해야 하기에 꽤나 방어적이다. 최근 외국인 근로자들을 취재했다. 어렵게 마련한 인터뷰 …

[송은범의 편집국 25시] 고등어를 굽다가

[한라일보] "제왕적 도지사를 끝내고 도민이 기초자치단체장을 선출하도록 하겠다." 오영훈 도지사 출마 기자회견. 이랬던 오영훈 지사가 취임 50일 만에 제왕적 도지사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정무라인을 선거 공신으로 채운…

[김채현의 편집국 25시] 서로 다른 모습의 연휴

[한라일보] 광복절 연휴를 맞아 찾은 해수욕장에는 인파로 발 디딜 틈 없었다. 해수욕장을 찾은 많은 사람들은 바닷물에 몸을 적시며 더위를 식히고 즐거움을 만끽했다. 제주관광협회는 12~15일 하루 평균 4만2700명이 제주를 찾…

[박소정의 편집국 25시] 다시 불붙은 논쟁

[한라일보] 전자여행허가제(K-ETA) 적용 문제로 제주의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비자없이 입국할 수 있는 제주로 우회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외국인 불법 체류를 막기 위해 법무부가 전자여행허가제 적용 방안을 꺼내들었는데, 이…

[김지은의 편집국 25시] 오영훈 지사의 '벚꽃 공약'

[한라일보]"왕벚나무 원산지인 제주의 다양한 생물 주권을 지켜 나갈 것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치르던 지난 4월 발표한 보도자료의 한 부분이다. 국립수목원이 국가표준식물목록 자생식물편에 있던 …

[이태윤의 편집국 25시] 갈등관리 주 '절반의 성공'

[한라일보] 오영훈 제주지사가 연일 현장행보를 이어가며 도민들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주에는 도정의 주간 기조를 '갈등관리'로 설정해 서귀포시 강정마을과 제주시 월정마을을 잇따라 방문해 주민들의 의견을 …

[부미현의 편집국 25시] 국회 상임위 구성 언제쯤

[한라일보] 21대 국회가 하반기 임기를 시작하고도 50여일 째 상임위원회 구성을 하지 못하고 있다. 여야가 서로 핵심 상임위원회의 위원장 자리를 가져가겠다고 힘겨루기를 하며 상임위 배분 협상을 타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

[김도영의 편집국 25시] 반복과 반복

지난 4일 새벽 서귀포시 성산항에 정박 중이던 어선에서 불이 나 주변 선박 2척에 옮겨 붙어 총 3척을 태우고 12시간 30분 만에 진화됐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어선에 불을 지른 혐의를 받는 50대 남성이 구속됐다. 지난 …

[강다혜의 편집국 25시] 오영훈의 출발선은?

[한라일보] '패러다임 대전환, 도민 정부 시대, 집단 지성, 성숙한 민주주의, 제주인의 DNA, 도민(x39)'…. 이달 취임한 오영훈 도지사가 취임사에서 내놓은 말들이다. 오 도정과 인수위원회가 취임사와 정책과제를 통해 강조한 내…

[송은범의 편집국 25시] 절벽으로 떨어진 모자(母子)

"지금도 그런 가정에서는 가족의 대소변을 받아내고, 밥을 떠먹이고, 욕창을 막으려 체위를 바꾸는 중노동이 일상처럼 반복됩니다. 또 일부는 '죽어서라도 모든 걸 끝내고 싶다'라는 생각을 떠올립니다." 책 '간병살인, 154인의 …

[이태윤의 편집국 25시] 기초자치단체 도입 가능할까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의 핵심 공약인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과 관련해 최근 말들이 많다. 오영훈 당선인의 인수위원회가 지난 16일 개최한 아카데미에서 대략적인 밑그림이 나왔는데, 참석자들은 기초자치단체 도입…

[부미현의 편집국 25시] 2024년 총선

6·1지방선거를 치른 지 보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정치권에서는 2024년 국회의원 총선거가 거론된다. 2년 뒤 얘기 같지만 2024년 4월 10일 선거를 앞두고 내년 하반기부터 선거 분위기가 고조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