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의 백록담] 저출산, 국가가 책임져야 할 문제다

[한라일보] 10여년 전으로 기억한다. 저개발국가를 찾아 봉사활동을 자주하는 유명 연예인이 TV토크쇼에 나와 봉사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그 연예인을 보고 평소 기자도 궁금했던 그것을 토크쇼 MC가 딱 질문했다. "우리나라…

[진선희의 백록담] ‘제주청년문화복지포인트’ 소동이 남긴 것

[한라일보] "공연장에 자주 가지 못해도 문화복지포인트가 있으면 다들 쓰겠다고 했어요. 원하는 청년들에게 모두 기회가 돌아가지 않아 아쉬워요." 서귀포 도심에 일터를 둔 한 청년의 말이다. 지난달 22일 접수에 나선 지 2시…

[현영종의 백록담] AI 세상, 철저한 준비 없으면 재앙

[한라일보] 1940~1960년대 운전기사의 인기는 대단했다. 차가 귀했던 시절, 차를 정비·운행하는 기술은 그만큼 드물었기 때문이다. 당시 운전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거의 무보수로 수년을 따라다니며 운전·정비 기술을 배…

[백금탁의 백록담] 지속가능한 제주에 대한 철학은 있는가

[한라일보] 기후변화의 위기 속, 세기적 화두가 20세기 말 '지속가능성'이었다면, 21세기에는 '회복탄력성'이다. 회복탄력성은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탄성 또는 유연성을 지니며 발전적 회복을 의미한다. 제주는 지리적…

[부미현의 백록담] 제주 3인의 국회의원에 거는 기대

[한라일보] 22대 국회의원의 임기가 오는 30일 시작된다. 치열한 선거를 치르고 국회에 입성하는 3명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 국회의원에게 축하와 응원의 마음을 보낸다. 제주도민들은 이제 3명의 제주 국회의원이 펼쳐 보일…

[이상민의 백록담] 구태와의 결별

[한라일보] 드라마 '미생'에서 오상식은 고교 동창의 비상식적인 요구를 거절하지 못했다. 동창이 다니는 회사와 계약하기 위해 술 접대 요구 등 갖은 굴욕을 견뎠지만 돌아온 건 계약 실패였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오상식의 …

[오은지의 백록담] '이건희 컬렉션'전과 도립미술관 신소장품전

[한라일보] 소장품은 미술관의 정체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철학을 가장 잘 드러내는 요소로, 미술관 운영의 근간이 된다. 어떤 작품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는 미술관이 갖는 경쟁력 중 하나며, 위상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

[위영석의 백록담] 언론의 역할

[한라일보] 제주의 대표 신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라일보가 22일 창간 35주년을 맞았다. 지난 35년 한라일보는 법정관리를 거치는 등 혹독한 시련기도 있었다. 그렇지만 권력의 감시자로서, 제주의 가치를 바로 세우기 위한 …

[문미숙의 백록담] 제주 인구 감소가 보내는 경고

[한라일보] 제주지역 인구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올 3월 말 기준 주민등록인구는 67만3103명으로 1년 전보다 0.6%(3928명) 줄어 관련 통계 작성 후 최대 감소율을 나타냈다. 이 기간 전국평균 주민등록인구 감소율(-0.2%)보다 높다. …

[김성훈의 백록담] 고사리 꺾는 4월…

[한라일보] 올해는 벚꽃이 조금 늦게 피었다. 예전같은 축제 일정을 잡았던 전국 지자체마다 주인공 없는 민망한 상황이 빚어졌다. 하필이면 공식 축제가 끝나자 화사하게 피어났다. 제주의 봄 시작을 알리는 게 벚꽃이라면 봄 …

[진선희의 백록담] 1년 365일 농어촌 야간·휴일 진료는 꿈이었나

2년 전 이맘때만 해도 장밋빛 전망이 흘러나왔다. 서귀포시는 노인 인구가 많은 서부지역 만성 질환자들을 위해 그곳을 고혈압·당뇨 관리 의료기관으로 지정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는 …

[현영종의 백록담] 오스프리와 도심항공교통

[한라일보] 지난해 11월 29일 미군 수송기 MV-22 '오스프리'가 일본 규슈 남부 바다에 추락했다. 수송기는 이날 오후 2시40분쯤 레이더상에서 사라졌다. 미 공군은 해당 항공기가 야쿠시마 해안에서 정기 훈련을 수행하던 중 사고를 …

[오은지의 백록담] 제주형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활성화 기대

[한라일보] 문화예술교육의 제도적 기반은 2005년 마련됐다. 그 해 12월 제정된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은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국가의 문화 역량 강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고대로의 백록담] 중부공원 사업자의 계략에 놀아난 제주시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는 1인당 근로소득이 3577만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다. 반면 제주지역 민간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지난해 12월 기준 ㎡당 780만1000원으로 전국에서 서울(1059만원)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제주에서 근…

[백금탁의 백록담] 적이냐, 동지냐

[한라일보] 정치판에서 영원한 적이나 동지는 없는가보다. 적에서 동지로, 혹은 동지에서 적으로 옮아가는 형국이 최근 제주 표심을 뒤흔들고 있다. 한마디로 이합집산의 모습이다. 지난 민선 6·7기 제주도지사 선거부터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