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해결대책 공방

6.5 제주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20일 실시된 제주시 후보 검증토론회에서 예비 후보들은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경쟁력 갖춘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적임자로 내세우며 상대 후보와 차별화에 주력했다. 이날 한나라당 김영…

[이색명소를 찾아]칠선녀 축제

칠선녀들이 날아드는 곳 예로부터 옥황상제의 일곱선녀가 물이 맑고 조용한 천제연에 한밤중에 내려와 목욕과 빨래를 하는 곳이라 하여 이름지어진 천제연폭포. 그런 연유인지 마을사람들은 천제연에 추락해도 크게 다치거나 죽는 사람이 없다고 전한다. ‘전설과 신비, 그리고 꿈의 대향연’을 주제로 한 ‘제10회 서귀포칠선녀…

[이색명소를 찾아]오라동 민오름

시민에게 건강·휴식 안겨주는 곳 제주시가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오름하면 오라동 민오름이다. 중앙로를 중심으로 하면 당연히 동쪽으로는 사라봉·별도봉이겠고, 서쪽에는 도들오름(도두봉)이 자리잡고 있지만. 최근 오라동 민오름 북사면 아래에는 도시우회도로 개설 공사가 한창이다. 이 도로는 그리 오래지 않아 제…

[이색 명소를 찾아]남제주군 농업생태원 감귤판매전시관

5·16도로 입구인 서귀포시 토평동에서 동쪽으로 중산간도로를 따라 차를 달리다 보면 오른쪽 차창 너머로 노란 지붕의 감귤모양의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 남제주군이 추진중인 ‘남군농업생태원’내 감귤판매전시관이다. 시…

[이색 명소를 찾아]방선문

방선문(訪仙門)은 영주십경의 하나인 영구춘화(瀛丘春花)로 유명한 곳으로 그 뜻은 ‘신선이 사는 터에 들어가는 문’이다. 봄꽃이 만발해지는 시기인지라 미처 가보지 못했던 방선문을 찾아가보니 청명한 기운이 감도는게 …

[선관위 주최 총선 후보 TV 합동연설회]제주시·북제주군 乙

제주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한 제주시·북제주군 을 선거구 후보자 합동연설회가 6일 오후 6시50분부터 1시간30분동안 제주MBC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이날 합동연설회에 참여한 각 후보자들은 출마동기 및 공약사항 등을 세…

[이색명소를 찾아서]가시리 크립토돔

◇수만년 섬 역사 켜켜이 간직 산굼부리에서 대천동으로 가다가 정석비행장으로 우회전해 남제주군 표선면 가시리 방면으로 가다보면 도로 왼편에 지름이 약 20m되는 크립토돔이 있다. 높이는 약 7m의 반구형이다. 둥그런 공이 땅에 반쯤 박혀 있는 모습이어서 눈길을 사로잡는다. 지질학상으로 크립토돔이라고 하는데 고유의 이…

[이색명소를 찾아서]추자도

◇한번 가본 사람은 꼭 다시 찾고 싶은 '섬' 한반도와 제주본섬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추자도는 상·하추자 추포 횡간도 등 4개 유인도와 38개의 무인도를 합쳐 42개의 군도로 형성됐다. 1271년(고려원종 12)까지 후풍도(候風島)로 불리웠으며, 전남 영양군에 소속될 무렵부터 추자도로 명명했다는 설이 있다. 1896년 완도군으로 편입됐으…

[이색 명소를 찾아]하이디 커피하우스

◇풍경에 넋 놓고 茶香에 취하고… 동부관광도로를 이용해 봉개동을 지나 명도암마을 입구로 좌회전한 뒤 절물휴양림으로 가다보면 명도암관광목장이 나타난다. 풍차와 목장안에서 풀을 뜯는 양떼, 오름 등이 목가적 정취를 …

[이색 명소를 찾아]도두봉(도들오름)

◇발걸음 돌리려니 파도가 손짓하고… 바다를 배경으로 하여 도드라진 모습을 띠고 있다고 해서 도들오름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도두봉. 제주시 도두 1동 산 1번지 해안에 접하고 있는 오름으로 높이가 65.3m이다. 2∼3년전만해도 접근하기가 어려웠지만 오름 기슭 가까이에 해안도로가 개설된 이후에는 시민들의 운동코스나 쉼터로…

[이색명소를 찾아]벌루닝 체험

‘하늘에서 먼저 봄바람을 느껴보자”. 언제부턴가 서귀포시에서 새 명소로 떠오른 솜반천공원 옆에 알록달록 풍선이 떠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광경이 목격됐다. 다섯살 딸아이는 커다란 ‘오색 풍선’에 엄청난 흥미를 느낀 모양이다. 어떻게 떠올랐는지, 왜 날아가버리지 않는지 질문이 이어진다. 동화책에나 나옴직한 풍선…

[이색명소를 찾아]임산물직매장

◇표고·고사리 제주山香 '솔∼솔' 제주에서 나는 대표적인 임산물은 다름아닌 표고버섯이다. 제주시내 제성부락 서쪽에 위치한 북부산림조합 임산물직매장을 찾아가보니 표고버섯이 제주의 몇 안되는 임산물 중 대표적인 것임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이 곳 임산물직매장은 1층은 매장으로 쓰이고, 2층은 북부산림조합(조합장 …

[이색 명소를 찾아]새별오름

◇샛별처럼 올 한해도 빛나리 ‘샛별과 같이 홀로 빛난다’ 하여 이름이 붙혀진 새별오름. 제주시에서 서부관광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그린리조트관광목장 방향에 그리 높지 않게 자리잡고 있다. 오름 중턱에는 ‘정월대보름 들불축제 무사안녕’이라는 글이 선명하고 오름 아래 광장에는 축제 개최(30일과 31일)를 앞두고 행사준비…

[이색 명소를 찾아]1100도로 휴게소

◇한라산 자락 겨울 경치 '만끽' 연초의 지독한 스트레스를 풀 겸해서 한라산을 찾으니 어머니의 품인 양 넉넉하기만 하다. 1100도로를 따라 올라갈수록 피부를 파고드는 산기운은 더욱 강렬해진다. 그야말로 겨울 속의 시원함…

[이색명소를 찾아]제주다원 다휴선방

◇근심·걱정 떨쳐내면 어느새 道人 서귀포시 산록도로는 풍광이 좋기만 하다. 한라산 기슭을 가로질러 산남지역 일대를 통째로 조망할 수 있다. 시서부지역의 색달동지역 산록도로에 다다르면 새로 조성된 제주다원이 나온다. 서귀포시 위생매립장 맞은 편으로 레이크힐스골프장과 핀크스골프장 사이에 있다. 농가들이 모여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