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행복한 신구간, 가스안전사고 주의하세요   ( 2021-01-28 21:33 )
  NAME : 동홍119센터 양재민   |   HOME : http://
1611837239.hwp ( size : 139.00 KB / download : 3 )
원본 이미지 크기입니다.
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 김경준 <행복한 신구간, 가스안전사고 주의하세요> 제주지역 고유의 이사철인 ‘신구간’이 시작됐다. 제주에는 여러 가지 풍속이 존재하는데 그중에 하나가 신구간이라는 풍속이다. 24절기의 마지막 절기인 대한(大寒) 후 5일째부터 새로 시작하는 입춘(立春)이 되기 3일 전까지 일주일 동안을 인간이 사는 지상에 하늘의 신들이 없는 기간을 신구간이라고 한다. 신구간에는 이사나 집 수리 등을 하고 부정한 일을 하거나 쓰레기를 태워도 동티가 나지 않는다고 하여 제주에서는 이사철 문화가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다. 하지만, 신구간에 가스관련 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는 ‘신구간’에 가스 안전사고를 주의 할 필요가 있다. 최근 5년간 제주 지역에서는 20건이 넘는 가스사고가 발생했고 이 가운데 절반인 10건이 신구간 등 겨울철에 집중됐다. 이러한 가스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가스배관 마감조치를 하지 않거나 가스호스 조임상태가 헐거워져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부주의에 의한 발생한 것으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사고였다. 이에 따라 제주 소방은 ‘이사철 가스 사고 주의보’를 발령했다. 그 어느때보다 행복해야 할 신구간, 이사를 준비하는 도민분들에게 가스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몇가지 당부에 말을 전하고 싶다. 첫째, 이사를 하기 전,후에 가스시설은 반드시 판매업소나 가스공업체에 연락해 철거 또는 설치하고 가스배관 막음 조치를 해야 한다. 둘째, 이사를 가는 주택에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가스누설경보차단기 등)을 설치해 만약의 화재로부터 가정과 이웃을 보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안전사고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만약, 사고 발생 시에는 신속하게 대피하고 즉시 119로 신고 해야 한다. 올해 신구간에는 가스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통한 안전하고 즐거운 이사철이 되기를 바라며 2021년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행복이 깃들길 기원한다.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