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화목보일러를 따뜻하고 안전하게 - 이도119센터 소방사 한태영-   ( 2022-02-22 20:15 )
  NAME : 이도119센터   |   HOME : http://
1645528515.hwp ( size : 96.00 KB / download : 1 )
원본 이미지 크기입니다.
매서운 추위가 극성인 요즘, 난방용품들은 우리 곁에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다. 화목보일러, 전기장판 등 난방용품의 사용 빈도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부주의와 안전 불감증에 대한 의식은 낮다. 겨울철 화재 발생의 주요 원인은 난방용품들의 취급 부주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순간의 실수가 대형화재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명과 소중한 가족까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추운 겨울날 내 몸을 따뜻하게도 해주지만 무서운 괴물로도 변할 수 있는 난방용품, 어떻게 하면 따뜻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여러 난방용품 중 화목보일러의 올바른 사용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화목보일러는 가연물을 태워서 사용하기에 화재의 위험이 크다. 그래서 가연물과 보일러는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유사시를 대비해 보일러실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도록 하자. 화목보일러 가연물은 보일러에 맞는 지정된 연료만 사용하여야 하며, 투입구 개폐 시에는 항상 화상에 주의하여야 한다. 연료 투입 시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넣으면 과열에 의한 복사열에 의해 주변 가연물이 착화 될 수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도록 하고, 연료 투입 후에는 투입구를 필히 잘 닫아주자. 화재는 우리 주위에 항상 도사리고 있다. 작은 것부터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 이도119센터 소방사 한태영 -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