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10)강경모 공연기획자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작품 한편 완성하는데 들인 노력물가 인상 비례한 출연료 지급을의자·거울 하나 없는 대기실 등공연팀 열악한 처우도 개선돼야 ○… 음악대학을 졸업한 뒤 트롬본 연주자로 살아가고 싶었지만 그…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9)박연술 한국무용가·나무꽃대표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 육지 공연자에 주요 무대 쏠려 예고·대학무용과 설치 언제쯤연습실 등 공간 지원 확대해야 재능기부 강요 풍토 변했으면 ○…춤꾼이 늘 암전된 공연장에 환한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는 무대…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8) 부진철 싱어송라이터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 한달 저작권·공연 수입으로 기본적 생활 보장도 어려워정부 지원 시스템 확대에도 열정페이에 우는 예술가 여전 ○…"'인디'란 단어는 '배를 곯는다'는 말을 떠올리게 만든다. 주류에서 멀리 떨…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7)변종수 연극인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안정된 삶 대신 선택한 삶경제적 가난에도 보람은 커지치지 않는 용기 가진다면예술보다 유망 직종 있을까 ○…"30여년 전에 연극을 하던 때와 지금이 뭐가 다른가. 알맹이는 없고 외형만 커진 느낌…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6)문재웅 영화감독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끼리끼리 만나는 제주 예술가…단절 말고 소통할 살롱은 어디메디치 대가 없이 예술가 지원…제주도 적절한 지원과 인내를 ○…영화 제작 환경이 열악한 제주에서 그 역시 친구들을 불러모아 '맨 …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5) 안민희 민요패 소리왓 대표

○…'진정한 이 시대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밭'이라는 뜻을 담아 이름지어진 민요패 소리왓. 1992년 7월 창립한 단체지만 안민희 대표는 그 이전부터 우리 민요와 인연을 맺었다. 제주대 국어국문학과 민요분과 '섬비나리'에서 활…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4)유서영 제주청년네트워크 상임대표

○…할 말이 있다며 그가 손을 들었다. 다소 빠른 말투로 이런저런 이야길 풀어냈다. 그중엔 제주방언으로 '뺄라진' 사람들을 마냥 고운 시선으로 쳐다보지 않는 지역의 현실을 언급한 대목도 있었다. 제주에서 태어나 이곳에서…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3)현택훈 시인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원고료만으론 버티기 어려워만우절에 시집 서점 연 이유마음편한 집필 공간 원해서마라도 창작실 중단 아쉬워 ○…그는 제주4·3평화문학상 시 부문 당선자다. 4·3당시 잃어버린 마을을 소재로 '곤…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2)고순철 서양화가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작업 지속위한 방편으로 미술학원 운영한지 20년제주작가들 DB 구축하면 홍보 창구 활용 가능할 것 젊은 작가가 물었다. 작품을 제작해도 소비되지 않는 현실을 어떻게 헤쳐가야 하느냐고. 그는 작…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1)강상훈 극단세이레극장 대표

[문화예술의 섬 제주에 묻다]엄청난 제작비 쏟은 무대 등 안버리고 나눠 쓸 방법 없나재활용으로 줄어든 비용은 배우 출연료로 돌아갔으면 ○…오늘부터 격주로 '예술로 밥먹엉 살아졈수광?'을 싣는다. '문화예술섬 제주'를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