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베테랑의 헌신, 보훈의 가치를 다시 생각하다
고성현 기자 kss0817@ihalla.com
입력 : 2025. 02.05. 05:30:00
[한라일보] 베테랑(Veteran). 우리는 일상 속에서 이 단어를 종종 사용한다. 스포츠에서 오랜 경력을 가진 선수를 '베테랑'이라 부르거나, 어떤 분야에서 노련함을 갖춘 전문가를 칭할 때도 이 표현을 쓰곤 한다.

이 단어가 본래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는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희생을 기리는 데 있다. 대한민국상이군경회 제주도 지부장이자 제주도 보훈단체협의회 회장으로서 필자는 베테랑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며, 보훈의 가치를 어떻게 이어가야 할지 고민하고자 한다.

제주도 보훈단체협의회는 도내 9개 보훈단체가 한마음으로 협력해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필자는 협의회가 소통의 장을 넘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국가유공자들이 사회로부터 더욱 존경받고 실질적인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먼저, 상이군경회와 보훈단체협의회는 제주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국가유공자들의 항공료 무료화를 강력히 건의하고 있다. 현재 KTX와 SRT의 경우 연간 6회 무임 이용과 이후 50%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있지만, 제주도는 육지와의 지리적 단절로 인해 이러한 혜택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는 육지로의 이동이 필수적인 경우가 많아 항공료 무료화는 단순한 경제적 지원을 넘어, 국가유공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국가적 예우를 실천하는 상징이 될 것이다. <배문화 대한민국상이군경회 제주지부장·제주도 보훈단체협의회장 >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