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끝나지 않은 겨울, 화재 예방에 관심을
김채현 기자 hakch@ihalla.com
입력 : 2023. 02.23. 00:00:00
어느덧 겨울이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지만 아직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화재 예방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겨울철 발생은 5만8000여 건으로 27.4%이며, 겨울철 3대용품(전기장판, 전기히터, 전기열선)으로 인해 발생한 화재건수는 4367건으로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만큼 3대 난방용품으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지켜야한다. 전기장판의 경우 안전인증(KC마크)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 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기장판은 이불을 겹겹이 덮은 채 사용은 금지하며, 보관 시에는 둥글게 말아서 보관해야 한다. 히터 등 난방기구 주위에 인화물질은 피하도록 하고 난방기구 근처에는 소화기를 비치해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도록 한다. 온도조절 장치가 이상이 있을 경우 필히 점검을 통해 과전류·과전압·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 전원을 차단한다. 콘센트 내 먼지를 확인해 제거하고,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금해야 한다.

이러한 사소한 관심과 주의가 습관이 된다면, 겨울을 보다 더 안전하고 따뜻하게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이다. <강군석 서귀포소방서 효돈119센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