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주목e뉴스
원희룡 지사 '원전 오염수 방류' 日총영사 비공개 초치
연합뉴스 기자 hl@ihalla.com
입력 : 2021. 04.19. 20:23:37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9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이세끼 요시야스 총영사를 비공개로 불러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항의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1시 30분 도청 내 도지사 집무실로 이세끼 요시야스 총영사를 초치해 면담했다.

도에 따르면 원 지사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가 도민의 생명과 안전, 생태계에 미치는 잠재적인 위협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원 지사는 또 그동안의 한일 우호 협력관계를 강조하며 불안 해소를 위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절차 공유, 진정성 있는 배려의 자세 등을 요구하는 도의 입장을 일본 정부에 잘 전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세끼 요시야스 총영사도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며, 제주도의 상황 등을 일본 대사와 본국에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는 이케우치 오사무 수석 영사도 함께 참석했으며, 도에서는 고춘화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 양홍식 해양수산국장이 배석했다.

원 지사는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통해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의 초치해 항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