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의 중요성   ( 2023-02-22 15:20 )
  NAME : 안덕119센터 소방사 김덕남   |   HOME : http://
1677046822.hwpx ( size : 253.45 KB / download : 7 )
원본 이미지 보기
지하층이란 건축물의 바닥이 지표면 아래에 있는 층으로서 바닥에서 지표면까지 평균높이가 해당 층 높이의 2분의1 이상인 것을 말한다. 최근 도내에 고층 건축물과, 대형 판매시설 등이 들어서면서 대공간 지하층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지하층에서 화재 발생 시 유독가스를 포함한 다량의 연기와 열기의 확산이 급격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대피가 어렵고 대규모 인명ㆍ재산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지하층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화재진압시에는 짙은 연기와 열기가 지하층 공간에 갇혀 인명검색과 발화점 등을 찾기 힘들다는 장애가 있다. 이처럼 참혹한 대형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의 중요성과 그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우리 모두 안전관리 체계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대공간 지하층 안전관리 주요 사항은 ▲지하 주요 장소 피난 안내도 부착 ▲소방시설 배치도 부착 ▲지하층 바닥면 피난유도선 설치 ▲출입구 상부(1.5m 이상)ㆍ하부(1m 이하)에 대형 피난구 유도등 설치 ▲공기호흡기 확대 설치 ▲전기차 충전시설ㆍ물품 하역장ㆍ분리수거장 주변 지능형 CCTV 설치 등이다. 우리 모두 한번 시작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대공간 지하층 화재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올바른 피난안전관리로 대비하도록 하자.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