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지키는 골든타임, ‘소방차 출동로 확보’   ( 2022-06-16 09:09 )
  NAME : 성산 센터 119 소방사 김정호   |   HOME : http://
원본 이미지 크기입니다.
시민들이 지키는 골든타임, ‘소방차 출동로 확보’ 성산 센터 119 소방사 김정호 재난 현장에서의 골든타임이란 재난, 현장으로부터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한다 화재나. 각종 사고의 경우 때와 장소를 가리지않고 발생하며 초기 대응에 시간이 지연되면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어 신속하게 현장 도착 및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화재나 건물붕괴사고 등 대형재난들이 지속되어 발생하고있어 특히 신속한 초기 대응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제주소방본부에서는 정기적으로 소방통로 확보를 위한 ‘길 터주기 훈련’, ‘소방차 출동로 확보’, ‘대국민 홍보’, ‘소방차 동승체험’ 등과 같은 방법으로 소방출동로 확보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면적 대비 차량이 많은 제주도 특성 상 불법 주정차 상습 , 정체구간의 차량정체 등을 감안하면 개선이 쉽지가 않다 따라서 . 시민들 자발적으로 참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방출동로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화전 , 5m 주변 이내 주·정차를 금지한다. 둘째,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 황색 주차선 안에 주·정차를 금지한다. 셋째, 협소한 도로에 양면 주·정차를 금지한다. 넷째, 긴급차량 통행 시 좌·우측으로 피양한다. 지속적인 홍보와 시민의식 개선으로 많은 시민분들이 소방차 출동로 확보에 도움을 주시지만 끼어들기를 하거나 ‘잠깐이니 괜찮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에 주·정차를 하는 등 몇몇의 얌체운전자 분들이 남아있다 긴급차량의 출동을 방해하게 되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지만 ‘고의적인 방해 행위’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효용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1분 1초가 급한 현장에서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재난현장에서 소방차의 도착이나 활동이 늦어진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본인과 가족, 이웃 등 국민에게 돌아가는 것을 인식하고 소방출동로 확보에 중요성을 한번 더 생각해본다면 현재보다 더욱더 개선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소방차 출동로 확보는 소방공무원 뿐만이 아닌 ‘시민들과 함께 지킬 수 있는 골든타임 이라’는 것을 명심했으면 좋겠다.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