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골든타임’을 단축시키는 ‘U-119 안심콜 서비스’ 가입하셨나요?   ( 2021-12-02 07: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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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을 단축시키는 ‘U-119 안심콜 서비스’ 가입하셨나요? 동부소방서 남원119센터 소방사 김정호 응급상황 발생 시 출동하는 구급 대원들은 출동 중 환자의 위치와 함께 현 상태, 병력을 파악하며 출동한다. 하지만 신고자가 정확한 병력을 모르는 경우, 환자가 명확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경우 등과 같이 환자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하게 된다. 환자의 과거 병력이나 질병 정보 등 환자 상태에 대한 파악이 수월하면 환자에게 ‘골든타임’내에 더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골든타임’을 단축시켜주는 시스템이 바로 ‘U-119 안심콜 서비스’이다. ‘U-119 안심콜 서비스’는 임산부나 노약자, 독거노인, 장애인과 같은 재난취약계층 또는 심장질환, 천식 등 급성으로 환자의 상태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는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질병 정보를 등록해 응급처치 및 이송병원 선정 등 신속한 구급활동을 도와주는 서비스다.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이 어려운 취약계층이 개인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입력하게 되면 응급상황 발생하여 119로 신고될 시 신고자의 특성, 질병 상황을 파악하여 맞춤형 구조‧구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주는 ‘도우미’인 것이다. 그렇다면 ‘U-119 안심콜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신청 방법은 119안전신고센터 홈페이지(www.119.or.kr)를 통하여 본인 또는 대리인이 서비스 대상자의 전화번호와 주소 등과 같은 개인 정보와 병력, 복용 약물, 보호자 연락처 등 필수 입력 사항을 기재하면 된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응급상황 발생 시 기본 정보에 등록한 전화번호로 신고가 되어야 119에서 정보 활용이 가능하다.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이 어려운 경우 가까운 119센터 또는 소방서를 방문하여 안내를 받거나 대리인 등록 요청을 하면 된다. ‘U-119 안심콜 서비스’는 재난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질병 여부 상관없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사건‧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고 응급상황에서의 빠른 환자 파악은 ‘골든타임’을 줄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과 소중한 가족을 위해 ‘U-119 안심콜 서비스’를 등록하여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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