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칠성기도[七星祈禱(칠성 불공:七星佛供)]의 의미(意味)와 방법   ( 2021-05-25 14:54 )
  NAME : 박규택(華谷). 孝菴 公認 大法師   |   HOME : http://
1631636335.hwp ( size : 137.50 KB / download : 11 )
‘기도(祈禱)’란 ‘불·보살(佛菩薩)의 가피를 받들어 재앙을 피하고 복(福)을 더하도록 기원하는 것’이라고 정의(定義)하고 있다. 음력 7월 7일은 칠월칠석(七月七夕)이다. 많은 사람들이 칠성(七星)은 불교 본래의 신앙이 아니라고 하면서도 칠월칠석만 되면 오래 살기를 기원하고 자손들의 안위를 걱정하는 신도들이 절에 많이 모인다. 그러면 왜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는가. 어린 시절, 할머니나 어머니가 한밤중에 뒷곁에 정한수 한 그릇을 떠놓고 간절하게 북두칠성(北斗七星)을 향해 일심정성으로 빌고 있는 것을 본 적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칠성신앙은 불교 본래의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미 우리의 의식내면의 깊은 곳에 민족의 신앙으로 뿌리를 잡아온 지 오래기에 불교 교단에서는 불교적으로 재해석하여 받아들인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모든 이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하여 길을 가라고 하였던 석가모니(釋迦牟尼) 부처님의 최초의 전도선언에서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은, 즉 모든 것을 좋게 하라는 말에서 극명하게 드러났듯이 모든 것을 배척하고 그것을 부순 위에 불교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을 그대로 두면서도 깨달은 차원에서 그것을 재수용하였던 것이다. 이 우주법계(宇宙法界)의 모든 표현이 어느것 하나도 부처님의 몸이 아닌 것이 없고 진리 아닌 것이 없는 것인데 모든 것이 본래의 뜻과 참으로 어긋나지 아니한 모든 것은 다 이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새롭게 해석하여 불교적으로 새롭게 창출해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칠성기도의 의미(意味)와 방법(方法)과 유래(流來)를 함께 첨부파일에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