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도시바람길숲 추가 국비 확보 총력"

[한라일보] 서귀포시가 도심의 미세먼지와 여름철 폭염 해소를 위한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2단계)을 정상적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이어 향후 3년간(2023~25년) 연차적 사업 보완을 위해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50억원 확보에 적극 …

극조생 노지감귤 출하 본격 '기대반 우려반'

[한라일보] 서귀포시산 극조생 노지감귤이 본격 출하, 지난해보다 좋은 가격대를 형성하며 농가의 수익 증대가 기대된다. 다만 앞으로 날씨 변화로 인한 품질 저하와 불법 유통에 따라 향후 전체 노지감귤 가격 형성에 악영향을…

이중섭미술관 신축 여부 9~10월 최대 고비

[한라일보] 이중섭미술관(이하 미술관) 신축과 관련, 29일 정부의 현장실사와 함께 오는 10월 설립타당성 재심사를 앞둬 독립적 직제 운영, 전문인력 확충, 사유지 매입이 최대 난제로 부각되고 있다. 시는 2026년 1월 재개관을 목…

'서귀포in정' 미국시장 진출 본격화 한다

[한라일보] 서귀포시 농수축산물 온라인 쇼핑몰 '서귀포in정'이 내년 미국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또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택배비를 절감하는 통합물류시스템을 갖춰 지역에서 생산하는 감귤을 비롯한 농수축산물 등 1차산업 …

베이부머세대 노인세대 진입 초고령사회 가속

[한라일보] 서귀포시의 베이비부머 1세대(1955~1963년) 인구 비중이 14.5%를 차지하며 앞으로 고령화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말 초고령사회(노인인구 20% 이상)에 진입한 상황에서 베이비부머 세대가 가세하며 이에 …

[현장] 태풍 '힌남노' 영향 하예해안 테마공원 복구 난망

[한라일보] 서귀포시 하예해안도로변의 산책로와 조경시설이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북상에 따라 준공 5개월만에 심하게 파손됐으나, 복구작업 여부는 딜레마에 빠졌다. 해안변을 따라 길게 늘어진 파제벽이 제구실을 못해 피…

'말의 고장' 서귀포 의귀리서 말축제 열린다

[한라일보]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말의 고장 서귀포시 남원읍 의귀리에서 말축제가 열려 오는 주말과 휴일을 열기로 가득 채운다. 의귀리(이장 양인호)는 오는 24~25일 양일간 '헌마공신 김만일의 고향'을 주제로 옷귀馬(마)테마…

서귀포시 저소득 한부모가족 자녀학습비 지원

[한라일보] 서귀포시는 저소득 한부모가족 자녀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능력을 갖춘 사회인으로서의 성장 도모를 위해 학습비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4인가구 기준 307만2000원)인 '한부모가…

서귀포시, 농업용 면세유 상승차액 한시 지원

[한라일보] 서귀포시가 최근 국제유가 급등으로 농업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농업용 면세유 상승차액 한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제주에 편성된 사업비는 24억원이며, 이에 지난 1월부터 5…

서귀포시 도심 도로변 가을꽃으로 물들인다

[한라일보] 서귀포시가 도심 주요도로변을 가을꽃으로 물들인다. 시는 가을철을 맞아 관광휴양도시에 걸맞은 꽃피는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1억4000만원을 투입해 도심지 주요도로변 가로화단과 교통섬 등 25개소에 사루비아 외 …

서귀포 관련 국민신문고 민원 매년 증가세

[한라일보] 국민신문고를 통한 서귀포시 관련 전자민원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15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연도별 서귀포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건은 2017년 6725건, 2018년 9060건, 2019년 9921건, 2020년 1만4539건, 2021…

서귀포시 어르신 건강놀이터 '놀팟' 본격 개장

[한라일보] 서귀포시가 어르신 전용 건강 놀이터 '놀팟'을 본격 운영한다. 시는 건강한 노년생활을 위한 여가서비스 제공 확대를 위한 '놀팟' 조성을 완료하고 본격 운영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9월 초고령사회(…

서귀포시 태풍 인한 해양쓰레기 수거 처리 총력

[한라일보] 서귀포시는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인해 해안가에 많은 해양쓰레기가 발생함에 따라 조속한 수거·처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힌남노'가 지난 5일 오후 11시쯤 제주를 경유하며 해안가…

치솟는 유류가에 서민가계 벌써부터 난방 걱정

[한라일보] 최근 유류가격 폭등으로 기름보일러를 사용하는 서민가계의 난방비 걱정이 커지고 있다. 특히 등유바우처 대상자인 저소득층의 경우, 유가 상승에도 지원액은 제자리에 머물며 올 겨울나기가 더욱 힘겨워질 것으로 …

서귀포시 '청년 스타트업' 집중 육성한다

[한라일보] 서귀포시가 시설 확충 등 창업 지원 강화를 통해 청년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시는 2019년 6월에 개소한 스타트업베이를 중심으로 내년부터는 서귀포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내 창업지원시설(스타트업베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