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보는 당찬 맛집] "갓 잡은 한치 '싱싱함'이 맛 비결이죠"

[한라일보] 올해로 25년째 장사 중이다. 제주시 내도동에 있는 '내도바당'이다. 2011년 한라일보 '당찬 맛집을 찾아서'에 소개됐던 이곳은 이제 멀리에서도 찾는 식당이 됐다. "한 번은 서울에서 오신 손님이 그래요. '서울에서 내…

[다시 보는 당찬 맛집] 구수한 맛… 보리밥 쓱쓱 비벼 한입

[한라일보] '청국장' 하면 떠오르는 게 깊은 맛이다. 처음은 낯설어도 한 번 맛을 들이면 오래도록 잊히지 않는다. 코에 거슬렸던 냄새도 그만의 독특한 매력이 된다. 한라일보 '당찬 맛집을 찾아서'에 2012년 소개됐던 제주시 연…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정성 듬뿍 제주국] 어머니 손맛 그대로

[한라일보] 언제 여름이 지나나 했더니 가을이 바짝 다가왔다. 아침 저녁 쌀쌀한 기운이 감돈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게 뜨끈한 '국' 한 그릇이다. 국은 제주사람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다. 예부터 제철에 나는 식재료로 쉬이…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성미식당] 먹어 봤나요? '고등어해장국'

[한라일보] '참치? 꽁치? 갈치? 고등어!… 그대만을 위한 D.H.A 나는 고등어여라'. 가수 노라조의 인기곡 '고등어'에는 이런 가사가 나온다. 빠르고 신나는 리듬 위에 올려진 노랫말은 고등어를 향한 애정을 아낌없이 드러낸다. '고…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현경식당] 마음까지 배부른 순대국밥

[한라일보] "사장님, 맛있게 잘 먹었어요." 지난 24일 제주시 보성시장 안 '현경식당'. 둥근 쟁반에 다 먹은 그릇을 쌓아올려 가지고 온 한 남성이 이렇게 인사를 건넸다. "다 먹언?" 주인장 홍춘열씨가 기분 좋은 웃음으로 인사를 …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유메] 튀김덮밥의 바삭한 유혹

[한라일보] '튀기면 신발도 맛있다.' 우스갯소리로 이런 말도 있다. 그만큼 따뜻할 때 먹는 바삭한 튀김은 유혹적이다. 쉽사리 그 맛을 외면하긴 어렵다. 제주시 삼도2동에 있는 '유메'는 텐동 전문점이다. 텐동(일본어로 てんど…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신제주촌오리] 이색 보양식 '오리 차돌'

[한라일보] 요즘 같이 더운 여름철 대표 보양식 중 하나가 '오리고기'다. 몸에 좋은 기름으로 알려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다른 고기보다 부담도 적다. 제주시 애월읍 신제주촌오리는 오리고기를 색다르게 맛볼 수 있는 곳이…

[다시 보는 당찬 맛집-숲속의 도토리] 속이 편한 건강한 한끼

속이 부담 없는 한끼. 제주시 외도1동에 자리한 '숲속의 도토리'는 깔끔하고 건강한 음식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식당 이름처럼 도토리를 주재료로 다양한 채소를 곁들인 메뉴가 손님상에 오른다. 강길표씨와 함께 식당을 운영…

[다시 보는 당찬 맛집-진낙지] 건강까지 챙긴 화끈한 매운 맛

요 며칠 내리던 비가 그쳤지만 여전히 꿉꿉하다. 볕이 강한데 습하기까지 하니 몸이 처지는 기분이다. 이럴 때 찾게 되는 '맛'이 있다. 바로 화끈한 매운맛이다. 땀을 쏙 빼주는 매콤함은 이 계절, 나른함을 날리기에도 딱이다. …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돌하르방식당] 자리물회, 옛날 먹던 맛 그대로

'물회의 계절'이 돌아왔다. '한 여름 자리물회 다섯 번만 먹으면 보약이 필요 없다'고 했던가. '자리물회'는 제주 사람들의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이다. 자리돔은 이미 제철을 맞았다. 예부터 제주에선 보리가 익을 무렵인 5월에 …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후년하우스] 이게 바로 맛집 비결!

'다시 보는 당찬 맛집'은 한라일보가 2011년부터 연재했던 '당찬 맛집을 찾아서'의 '수정판'입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했던가요. 10여년 전부터 소개했던 '당찬 맛집'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격은 물론 메뉴, 음식 …

[다시 보는 당찬 맛집- 천지한우촌] 부부의 남다른 '고기 부심'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부터 어버이날, 부부의 날까지. 오랜만에 가족들이 한 데 모이기에 이만한 달이 있을까. 거기에 맛있는 식사가 더해지면 간만의 '대화 식탁'이 풍성해진다. 가족 모임 장소를 고를 때 우선 떠올리…

[다시 보는 당찬 맛집- 틈새식당] 시간 지나도 변함없는 그 '맛'

한 주의 끝, 주말이면 찾아오던 한라일보의 기획이 있습니다. 바로 '당찬 맛집을 찾아서'입니다. 2011년 1월부터 10여 년간 이어지며 독자들의 사랑도 많이 받았습니다. 기자들은 제주 골목골목을 누비며 맛깔스러운 음식 이야기…

[당찬 맛집을 찾아서] (212)제주시 오라1동 공설길

자극적인 음식 당기는 날엔 부대찌개햄·소시지·고기·두부·라면사리까지해장국·내장탕 걸쭉한 국물도 별미 자극적인 입맛이 폭발하는 날이 있다. 잔뜩 긴장하던 순간이 지났지만 결과가 석연찮을 때, 영문도 모르고 싫은 …

[당찬 맛집을 찾아서] (211) 애월읍 풍원 정인국수

야무지게 돔베고기 한입흑돼지 사골 12시간 우려내 국물 ‘일품’비빔국수 별미… 돔베고기 인기 메뉴“주민과 상생해 지역경제 활성화 목표” 날씨가 추워지면 뜨끈한 국물 음식이 땡기기 마련이다. 그중에서도 담백한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