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사설
[사설] 무관세 만다린, 매취사업으로 선제적 대응
입력 : 2026. 01.19. 00:00:00
[한라일보] 미국산 만다린 무관세 수입에 맞서 도내 생산자단체가 만감류 매취사업으로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만감류 시장 주도권을 사수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제주농산물수급관리운영위원회 산하 감귤위원회는 미국산 만다린 수입에 대응해 매취사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매취사업은 가격하락이 우려될 때 농·감협이 농산물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일괄 구매해 시장가격 변동에 따른 농가 피해를 차단하고 안정된 소득을 보장하는 사업이다. 매취 사업은 이달부터 지역 농·감협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매취물량은 만감류 전체 생산 예상량의 10%인 1만t 규모다. 다만 매취가격은 산지 상인거래 상황과 도매시장 평균가격을 참고해 추후 결정된다. 감귤위원회는 만감류 주 출하기인 1∼4월에 맞춘 소비촉진 홍보 마케팅을 진행한다. 또 소비쿠폰 발행과 지역 농·감협별 매취사업을 통해 수입 만다린이 유입되기 전에 소비시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특히 농식품부와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추진 중인 농축산물 할인지원 품목에 만감류가 포함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미국산 만다린 무관세 수입에 대한 막연한 불안 심리로 산지거래가 위축되고 가격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생산자단체가 만감류 매취사업에 나선 것은 바람직한 결정이다. 매취사업을 통해 농가의 출하 혼선과 시장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 고품질의 만감류만 출하한다면 시장경쟁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행정당국도 시장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감류 유통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