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자
이정오 기자 qwer6281@ihalla.com
입력 : 2022. 01.19. 00:00:00
교외 지역은 소방시설이 부실하기 때문에 화재에 취약하므로 화재 예방이 매우 중요한데 화목보일러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용자의 안전 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하다. 화목보일러의 안전 수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목보일러를 설치할 때는 건축물 외벽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벽, 바닥, 천장과 접촉하는 부분은 난연성 단열재로 덮어야 하며, 보일러를 실내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콘크리트 등과 같은 불연재료로 된 바닥 위에 설치해야 한다.

둘째, 목재 등 지정된 연료만 사용하고 생활 폐기물 등은 연료로 사용하지 않는다.

셋째, 화목보일러는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연료를 태워 불완전 연소해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 일산화탄소는 인체에 유해한 독성가스이므로 가스가 새지 않도록 연결부의 결속 상태를 확인하고 화목보일러를 사용해야 한다.

넷째, 사용 후 남은 재에는 열이 남아 있으므로 물을 뿌리는 등 남은 재의 열을 확실히 식혀서 화재 발생을 방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초기진화 및 대피를 위한 단독경보형 감지기, 소화기, 모래, 소화용수 등을 준비해야 한다.

추운 겨울 난방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 및 안전 수칙을 준수 하는 것은 필요 불가결 요건이다.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드리며,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를 바란다. <한정민 서귀포소방서 대신119센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