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도움 필요하신가요
김도영 수습 기자 doyoung@ihalla.com
입력 : 2019. 08.22. 00:00:00

최근 치매 등 노인성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들을 종종 보게 된다. 어느덧 시행 10년을 훌쩍 넘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이용해 도움을 받고 있는 가족도 있지만 수급대상자인지 여부가 불확실해 신청을 망설이는 경우도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65세 이상의 어르신 또는 65세 미만 노인성 질환을 가진 자 중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이다. 본인 또는 가족의 신청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심신상태 측정항목에 대한 방문조사 등을 거쳐 일정 점수 이상이면 해당 등급을 판정받게 된다.

주요 재원은 국민건강보험가입자가 납부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료로 조달되고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국민건강보험가입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이 강제돼 있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소득에 관계없이 장기요양인정등급을 받은 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누구든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잠재적 수급자가 되는 셈이다.

특히 장기요양급여의 경우 요양기관에 입소할 수 있는 시설급여는 물론 수급자의 가정에 직접 방문하는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등 수급자 개인의 선택권을 존중해 심신상태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이용범위가 다양해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에 용이하다.

2017년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4%를 넘어서면서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2025년을 전후로 노인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급격한 인구변화의 시점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보편화는 더욱 필요하다.

혹시 여러분의 가정에 장기요양급여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신청 바란다. <변진숙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전문위원실>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