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마을발전계획수립마을 사례 공유회 개최   ( 2023-12-04 10:11 )
  NAME :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   |   HOME : http://jejumaeul.or.kr/
1701652807.hwp ( size : 3.06 MB / download : 3 )
원본 이미지 보기
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는 1일 오후 서귀포시 서호마을 서호웰니스카페에서「2023 마을발전계획수립」에 참여한 17개 마을을 상대로 마을발전계획수립 공유회를 개최하였다. 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는 시·군역량강화사업과 주민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제주도내 마을들을 대상으로 주민스스로가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한 성과를 토대로 매년 공유회를 개최하고 있다.  「2023 마을발전계획수립마을 사례 공유회」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마을자원 및 테마발굴,세부사업 목표수립등 단계별 수립과정을 거치고 우수마을 선진지견학을 통해 마을발전방안을 적용하는 과정을 공유 및 발표 하는 자리이다.  현장에는 제주시 추자면 신양2리에서 안덕면 화순리까지 17개 마을주민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주민의견들을 수렴한 마을비전과 테마, 발전계획 및 과제와 향후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마을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 사례발표에 나선 제주시 이호동 서마을에서는 “이번 마을발전계획수립을 통해 해녀체험, 투어코스 개발 등의 사업계획이 수립되었고 이를 통해 마을에 공동체 활성화 및 마을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서귀포시 대천동 용흥마을에서는 "이번 마을발전계획수립을 통해 마을 둘레길, 엉또폭포 연계 올레길 조성 등 다양한 투어코스를 개발하여 용흥마을 주민들에게 건강한 여가활동을 제공하고, 새로운 관광명소를 통한 관광객 유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이처럼 이번 마을발전계획 수립공유회에서는 4.3스토리길 개발, 유휴지 활용을 통한 경관조성, 워케이션 시설조성, 마을용천수 복원 등 환경개선을 통한 공간 활성화, 마을유휴시설 리모델링을 통한 마을 커뮤니티 공간확보 등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가 공유되었다.  마을발전계획수립은 주민들이 주도하는 마을만들기사업의 일환이다.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마을 만들기 지원 조례’에 근거해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가 중간지원조직으로서 마을만들기사업의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장(진영찬)은 이번 “2023 마을발전계획수립마을 사례 공유회를 통해 마을발전의 장단점을 공유하고 강화시킴은 물론 마을간 네트워크를 통해 주민주도의 마을만들기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제주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ITE : -